파크골프장 없어 설음당한 수원시 장애인골프협회

 

“한 마디로 이게 무슨 황당한 이유가 되나 모르겠네요. 30일 화성시 수질복원센터 파크골프장에서 열기로 했던 제2회 수원시장애인 전국파크골프대회의 개최를 위한 대여 조건이 변경되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벌써 두 달 전부터 이야기가 오가던 장애인파크골프대회가 혹 지자체간 대립을 하고 있는 군비행장 이전문제와 연관이 있는 것 같아 영 마음이 찝찝합니다”

 

오는 30일 수원시장애인골프협회(회장 최종현) 주최로 ‘제2회 수원시장애인골프협회장배 전국파크골프대회’가 열릴 예정이었다. 이번 대회는 수원시 관내에 최근 열풍이 불고 있는 파크골프를 즐길 수 있는 파크골프장이 없어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 538-2에 소재한 제2동탄파크골프장에서 30일 오전 8시 30분부터 진행하기로 예정되어 있었다.

 

화성시, 민원전화 한통으로 지역갈등 야기

 

하지만 화성시 동탄 소재 파크골프장에서 개최되기로 했던 ‘제2회 수원시장애인골프협회장배 파크골프대회’는 개최가 2주 밖에 안남은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취소 또는 대회장을 변경해야할 상황에 처했다.

 

수원시장애인골프협회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대회 개최를 준비하며 화성시와 화성시체육회, 화성도시공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파크골프장 대여를 문의하고 어렵사리 대여료 지급, 일몰 전 대회 마무리, 대회 개최를 위해 골프장 이용객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현수막 거치 등의 조건으로 대여를 확정지어 준비를 하던 중 갑작스런 변경된 대여 조건에 망연자실하고 있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몇몇 화성시민의 민원제기에 따른 조치라고 확인 된다는데 이유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변경된 사항은 화성시 조례에 의거한다는 것인데 전기 사용 금지, 캐노피(천막) 사용 불가 등이다.

]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것은 개회식 등 방송이 필요한 상황에서 음향장비를 전혀 사용치 못하는 것이며, 캐노피의 경우 장애인 선수들이 출전 순서를 기다리며 대기해야할 곳에서 그늘막 이용이 전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민원내용을 보면 불가방침을 세워놓고 구실을 잡기 위해 갖은 방법을 동원했다고 밖에는 이해할 수 없다. 

전기 사용의 금지 조건은 대회당일 음향소음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음향 장비를 사용치 못하게 전기 이용을 할 수 없게 해야 한다는 민원이라고 한다. 참고로 대회장 주변은 산업단지로서 주택가에서 상당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캐노피(천막) 이용 불가라는 내용의 통보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9월 말의 날씨는 가을이라 선선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대회는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장애인의 대회로 장애인들이 장시간 대기할 수 있는 장소가 거의 없다고 해야 할 곳에서 캐노피를 사용 할 수 없다고 하면 긴 대기시간에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 물론 휴게시설 공간이 있기는 하지만 50여명 정도가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밖에 별도로 천막 등 장비와 점심식사를 위한 밥차의 이동 등 차량진입도 불가하다고 한다.

 

물론 지자체는 시민 의견 하나하나가 소중하다. 하지만 대회당일 파크골프장을 이용 못하게 되었기 때문에 또는 타 지자체에서 준비한 대회를 못 치루게 하겠다는 식의 민원을 제기함으로 몇 개월에 걸쳐 준비하고 있던 대회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게 만드는 처사는 심각한 지역이기주의가 아닌가 싶다.

 

수원시장애인골프협회 관계자는 “대회개최까지 열심히 준비해 왔는데 개최 2주전에 이런 식의 통보는 대회를 치루지 말란 말이나 다름없지 않나”며 “이제 와서 장소섭외도 어렵고 결국 연기하거나 취소해야되는데 지금까지 대회 출전 신청하신 장애인분들께 죄송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런 불가통보가 최근 지자체간에 불거진 군비행장 때문은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한다면서 “문제는 인구 125만명의 수원시에 파크골프장 하나 없어 이웃지자체에 가서 설움당하는 현실이 화가난다”고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