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홍보와 관광객들의 접근성 해결해야

 

영동시장이 새로운 전시형태를 도입하고 시장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섰다. 영동시장은 그동안 전통시장과 예술의 합작으로 ‘전통시장이 예술을 입었다’는 작가들의 공방인 ‘아트포라’를 개설했으며 시장 내 상인과 연계해 아트 상품을 디자인하고 지역주민 및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시장과 작가의 만남을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4년이 지난 영동시장 아트포라 운영은 한 마디로 크게 실효성을 거두지 못했다. 그것은 시장과 아트포라 작가들이 별개의 운영주체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2014년 6월 영동시장이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될 때만해도 무엇인가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들뜬 분위기에 젖기도 했다.

 

문광형사업단이 출범하면서 처음에는 상당히 의욕적인 변화를 추구했다. 정조대왕이 8일 동안 능행차시 어머니 혜경궁홍씨의 건강을 생각해 영양식으로 대접했던 ‘삼합죽’ 개발로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다. 또한 영동시장 옥상 거주지역을 게스트하우스로 변화할 계획을 세우기도 했으나 여건상 이루지 못하기도 했다.

 

문광형사업단의 많은 노력으로 인해 영동시장이 외부에 알려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한복특화시장인 영동시장의 활성화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평이다. 한 마디로 직접 실행을 해야 하는 실행주체들의 의지가 부족하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다. 이런 영동시장이 또 한 번 획기적인 특화전시와 체험공간을 갖고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영동시장 특화전시관과 체험공간 문 열어

 

그 동안 빈 공간으로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3층 300여 평 공간에 영동시장 특화전시관과 문화체험 공간이 30일 문을 열었다. 오랜 공사기간을 거처 문을 연 영동시장 특화전시관과 전통혼례청, 전통체험관은 영동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남문시장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을 유치하고자 추진한 사업이다.

 

이 사엄은 2015년 중소기업청이 공모한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와 시비 총 7억4천만원을 투입하여 추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5년 8월 착공하여 올 4월 공사를 완료했다.

 

영동시장 특화전시관은 한복 및 포목점 위주인 한복특화시장인 영동시장의 특성에 맞추어 조선시대 계층별 복식을 재연한 한복 특화체험관과 승마 및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전통체험관, 전통 결혼식을 재연할 수 있는 전통혼례청 등으로 조성되었다. 30일 개관식을 가진 영동시장 특화전시관 및 체험관의 개관으로 인해 영동시장 및 수원남문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치 알리기와 관광객들의 동선 극복해야

 

30일 기대를 받으면서 개관을 한 특화전시관과 체험공간은 한복특화시장인 영동시장이 또 하나의 기획상품으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그냥 개관만 했다고 해서 사람들이 몰려드는 것은 아니다. 영동시장 상인회에서 얼만 큼의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우선은 이 특화전시관과 체험공간이 그동안 방치되어 있던 3층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곳 시장 3층은 외지인들이 거의 찾아오지 않는 공간이다. 한 마디로 이런 공간이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한다. 또한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올 수 있을 정도로 홍보가 되어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집중홍보를 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이 된다.

 

영동시장 외벽에 이곳을 알리는 전광판이나 안내 현수막을 게시한다고 해도 3층까지 다리품을 팔며 걸어 올라와야 한다. 요즈음 사람들처럼 걷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과연 이곳까지 걸아와 관람을 할 수 있겠는가? 문제는 바로 이런 점이다. 홍보가 안된 낯선 장소에 동선까지 접근하기기 수월치 않다.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예산을 들여 마련한 공간치고는 얼마만한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선뜻 대답을 할 수가 없다는 점이다. 그만큼 영동시장 상인회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 장소에 마련됐기 때문이다. 시장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영동시장 특화전시관 및 체험공간. 영동시장의 활성화는 많은 정성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