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천 복원사업 및 변천사 특별사진전시전

 

수원천은 광교산에서 발원해 수원 도심을 가쳐 흐르는 하천을 말한다. 수원천의 복원은 어떤 효과를 가져왔나?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는 사진전이 지동교에서 열리고 있다. 수원천 복원사업은 화성의 역사 문화성을 복원시키는 프로젝트였다. 하천복원은 큰 의미를 갖는다. 더구나 생태하천인 수원천의 복원은 화성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문화를 회복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할 수 있다.

 

수원천을 본래 생태환경과 가까운 자연친화적 하천으로 되돌리고자 하는 것이 수원천 복원의 사업목적이다. 또한 하천의 건천화를 방지하고 도심하천의 생태를 복원하며 수변공원 조성 등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수원천의 복원은 주변지역의 정체성을 되찾고 낙후성을 탈피하는데도 일조를 한 것이다.

 

수원천의 옛모습 찾기는 하천복개사업 중지 후 옛모습 그대로의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수원천 상류로부터 폭 30m, 길이 1,2km 구간에 걸쳐 사업을 실시하였다. 자연천의 복원은 생태적 자연환경을 되살려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생태하천을 돌려주고 도시안전의 확보는 물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시행하였다.

 

 

수원천의 옛 모습 그대로 만날 수 있어

 

18일 오전부터 지동교에는 수원천의 엣모습을 볼 수 있고 복원의 필요성을 알리는 전시가 열렸다. 지동교 일부구간에 설치된 수원천 복개 프로젝트의 당위성과 복원 후 지역경제와 화성의 문화성과 주민들의 정체성을 되찾는 이 프로젝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사람들은 수원천의 옛모습을 사진으로 만나면서 복원된 수원천이 다행스럽다고 이구동성으로 이야기를 한다.

 

예전 제가 어렸을 때는 수원천에서 목욕도 하고 여름철 피서를 하기도 했죠. 그러나 수원천 복개 후 사람들의 삶이 많이 달라졌어요. 한 마디로 자연을 인위적인 복개라는 것에 빼앗겨 버린 것이죠. 지금은 복원을 시켜 놓았지만 예전 복개 전에 비하면 아직 제대로 된 수원천을 되찾기에는 더 시간이 필요할 듯합니다

 

전시를 보고 있는 김아무개(, 77)옹은 예전 수원천이 그립다고 한다. 그나마 이렇게라도 복원을 했다는 것이 다행이라고 하면서 자연은 후손에게서 빌려온 것이다라는 말이 새삼 피부에 와 닿는다고 한다. 수원천을 복원시키지 못했다면 두고두고 후손들을 볼 면목이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옛날을 추억하는 어른들

 

수원천의 복원에 사람들이 무슨 관심을 보일까 싶었다. 하지만 나이가 든 어른들의 반응은 남달랐다. 자신들이 어릴 적 놀이터로 사용했던 수원천에 대한 기억이 남다르다는 것이다. 맑은 물이 흐르던 수원천이 복개 후 물이 오염되면서 수많은 문제가 생겼다고 한다. 한 마디로 어린시절 추억을 빼앗겨버렸다는 것이다.

 

수원사람들에게 수원천은 남다른 곳입니다. 그런 아름다운 하천을 복개를 해버려 물이 오염되고 환경이 달라진 것이죠. 이렇게 수원천 복원 프로젝트를 시행하지 않았다고 하면 아마 지금은 냄새가 풍기는 썩은 물이 흐르는 추악한 하천으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이 사진전을 보니 옛 생각이 나네요

 

 

수원천 복원사업 및 변천사 특별사진전시전을 관람하고 있던 조아무개() 어른은 사진을 보면서 옛 추억이 생각난다고 한다. 마땅하게 놀이기구가 없던 예전에는 수원천만 한 놀이터가 없었다는 것이다. 당시에는 이곳에서 헤엄도 치고 물고기도 잡았다고 하면서 그때는 자연이 살아있는 하천이었다고 회상하고 있다.

 

조아무개 어른은 사람들이 자연을 한 번 훼손시키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세월이 흘러야 하는지 수원천을 보면서 알 수 있다고 하면서 이제라도 복원을 시킨 것을 고맙게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수원천 특별사진전을 찾아가면 1920년대부터 지금까지 수원천의 변천을 만날 수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