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동안 상인회장단 팸투어에서 얻은 것

 

오늘 회장님들이 12일 동안 속초관광수산시장을 돌아보고 몇 곳을 돌아보신 후 돌아가는 길입니다. 이번 팸투어에서 느끼신 바를 한 말씀씩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에 보고 느끼신 것을 여러분들이 시장을 운영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6일과 27일 수원시상인연합회 회장단(연합회장 최극렬) 일행과 중소기업청 관계자, 소상공인수원센터장 등 30여명이 12일 동안 속초시 소재 관광수산시장 등을 다녀왔다. 돌아오는 길 버스 안에서 최극렬 상인연합회장은 이번 여행에서 보고 느낀 바를 한 마디씩 하라고 하면서 팸투어에서 얻은 경험이 시장을 운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26일 상인연합회장단 일행은 오후 1시경에 버스를 이용해 수원을 출발했다. 오후 430분경 속초관광수산시장 주차장에 도착한 일행은 수산시장 한두삼 상인회장의 안내로 속초관광수산시장 일대를 돌아보았다. 시장 상인회 회장단 일행은 책임자답게 꼼꼼히 따져보면서 일일이 촬영을 하기도 했다.

 

 

청년몰에서는 다양한 질문 쏟아져

 

상인회장들이 1층 상점가를 돌아보고 2층 청년몰이 새롭게 꾸며진 곳에 도착하자 속초시 김태균 경제진흥과장이 상인회장단 일행을 맞이했다. 청년몰 무대 앞에는 <환영 수원시 상인연합 회장단 방문>이라는 현수막이 걸려있었으며 속초관광수산시장 한두삼 상인회장의 인사말로 이어졌다.

 

저희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등록시장과 인정시장 두 곳을 합쳐 800개 점포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저희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속초시 경제진흥과 시장활성화 담당부서가 3년 동안 시장 안에서 근무를 했습니다. 이들이 시장에서 근무하면서 상인들이 부족한 점을 일일이 알려주고 함께 노력했기 때문에 오늘 저희 수산시장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시장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한두삼 상인회장의 인사말이 끝나고 청년창업단장이 청년몰에 대해 설명을 시작했다. 청년창업단장은 청년몰이 문을 열기까지 많은 애를 썼다고 설명하면서 요즈음 속초는 포켓몬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그런 게임을 활용해 저희 시장 내에서만 통용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에 따른 상품권도 마련하려고 합니다

 

청년창업단장의 설명이 끝나자 수원시상인연합회장단의 질문이 줄을 이었다. 시장을 운영하고 있는 상인회장들이다보니 자연 많은 궁금증이 유발되었던 것 같다. 그중 가장 많은 질문은 역시 시장의 주차장 문제였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대형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지난 한 해 동안 주차장을 이용한 차량이 80만대를 넘었다고 한다.

 

주차장에서 얻어진 수입은 상인회에서 사용을 하고,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시청 관련부서의 승인을 얻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주차공간이 부족해 주차장의 공간을 더 넓힐 계획이라고 하자 수원시 상인회장들은 시장에 관련한 사안들을 꼼꼼하게 질문하기도 했다. 청년몰에서 환영행사를 마친 후에는 시장 한편에 마련된 공연장에서 비보이들과 풍물패들의 공연을 관람하기도 했다.

 

 

팸투어에서 얻은 지식을 시장 운영에 적극 반영한다

 

12일 동안 속초관광수산시장과 주문진수산시장을 돌아본 회장단 일행은 수원으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보고 느낀 것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역전시장 김웅진 상인회장은 속초수산시장을 팸투어한다고 해서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몇 년 전 속초수산시장을 찾았을 때는 빈 점포가 많았는데 이번에 가서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몇 년 안됐는데 너무 많이 변한 속초수산시장을 보면서 우리 역전시장도 노력하기에 따라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했다. 화서시장 구완회 상인회장은 속초수산시장을 돌아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우리시장을 운영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수원시상인연합회장단 일행은 이번 12일의 속초 팸투어에서 많은 것을 얻었다고 하면서 앞으로 이런 기회를 좀 더 가졌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수원의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이번 팸투어를 통해 시장들이 좀 더 발전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리고 이런 유익한 여행이 수원시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