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전국에서 일제히 치러진 2014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이 발표된 결과, 만점을 받은 수험생은 모두 13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4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606,813명으로, 재학생은 477,297, 졸업생은 129,516명이다. 수능 만점자는 경기 3, 서울, 대전, 대구, 전남 각 2, 광주, 경남 각 1명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에는 말은 제주도로 사람은 서울(한양)로 보내라는 말이 있었다. 그만큼 사람이 태어나면, 문물의 집결지인 서울로 보내야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동안의 예로 보아도 서울 중에서도 강남권의 학생들 중에 만점자가 상대적으로 배출이 되었기 때문에, 최고의 학군은 당연히 강남이었다.

 

 

이제는 강남 명문 학군이 의미 없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돈 좀 가졌다는 집안의 부모들이나, 혹은 자식의 출세를 위하여 치맛바람을 날리는 어머니들은 대개 강남의 유명학군에 아이를 보내기 위해 무진 애를 썼다. 한 과목당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과외를 시키는가 하면, 심지어는 유명 강사를 집으로 초빙을 해 아이들을 가르쳐 왔다.

 

하지만 이젠 그런 말은 물 건너 간듯하다. 수능 만점자 중 가장 많은 인원이 바로 경기도 용인의 외국어고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서울지역은 만점자 2명인 강상훈 군과 하형철 군이 모두 중동고등학교 학생. 서울에서 나온 수능 만점자가 같은 학교 학생이라는 사실에, 중동고등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지만 용인외국어고등학교에 뒤쳐져 있다.

 

 

치맛바람 용인으로 이동하려나?

 

강남에서 단 2명만이 한 학교에서 만점자가 나왔다는 것은, 일단 강남이 최고학군이라는 말은 이제는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더구나 중동고등학교를 제외한 어느 학교에서도 단 한명의 만점자도 배출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이제는 돈 처발라 가면서 과외를 시키는 일도 명분이 서질 않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번 수능의 만점자들 가운데 지방에서 11명이나 배출했고 더욱 작은 읍 단위의 학교에서도 만점자가 나왔다는 것은, 이제는 유명학교가 만점자를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즉 명문학교나 명문학군이 아닌, 학교의 교육방침과 학생들의 나름대로의 노력이 만점자를 배출한다는 사실이다.

 

수능 1,2등급에서도 경기도가 우월

 

2013학년도 고교별 수능 성적에서도 경기도의 용인외고가 상위권(전체 9등급 에서 1등급 4%, 2등급 7%로 전체의 11%를 상위권으로 본다) 학생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수능 1,2등급 비율이 가장 높은 학교는 서울의 대원외고였으나, 자리가 바뀐 것이다.

 

전국에서 수능 1,2등급의 비율이 가장 높은 상위권 학교 25개교 중에도(전체 고등학교 2,342개교) 경기의왕시의 경기외고가 12, 수원의 수원외고가 13, 안양외고가 14위였다. 이 외에도 과천외고가 21, 고양외고가 24위에 올라 25위권 안에 경기도가 6개교나 포함되어 있다. 서울의 경우 25위 안에 대원외고, 한영외고, 명덕외고, 대일외고, 서울국제고, 이화여자외고 등 6개교였다.

 

물론 이 상위 25개교의 비교는 자사고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이렇듯 용인외고에서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만점자를 기록한 것은, 서울 중심의 명문학군이나 돈을 들여 비싼 과외공부를 시킨다는 것이 이젠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보다는 학교의 교육이 얼마나 충실한가? 또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가가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이제는 비싼 돈을 들여가면서 아이들에게 주입식의 교육을 시켜, 명문대학을 들여보내기 보다는 아이들의 인성을 키우기에 더 많은 공을 들여야 할 때가 아닐까? 앞으로 용인 외국어고등학교에 또 다른 치맛바람이나 불지 않을지 우려가 된다. (사진 / 수원시 정책홍보담당관실 이용창)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