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 명의 회원을 갖고 있는 ()화성연구회(이사장 이낙천). 화성연구회는 2000년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의 연구와 보존, 그리고 화성축성의 이념을 계승하는 데 뜻을 모아 설립을 했다. 그리고 5년이라는 세월이 지난 16일 오후 3, 매향동에 소재한 문화공간 일파에서는 화성연구회 회원들의 회원의 날을 처음으로 맞이했다.

 

사단법인 화성연구회는 수원화성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역사학자를 비롯하여 조경학자, 전통건축 전문가, 도시계획 전문가, 문인, 언론인, 문화관광해설사, 사진작가 그리고 일반시민들이 모여 만든 단체이다.

 

 

이번에 회원의 날 기념 전시회를 갖는 문화공간 일파는, 지은 지가 50년이 지난 2층 슬래브 집. 갤러리로 마련한 이집은 가발공장과 하숙집이었다고 한다. 이곳의 관장은 공직생활에 몸담아 오다가 퇴직을 하고, 지금은 수원 청소년육성재단 이사장직을 맡고 있는 김충영씨. 김충영 씨는 2006 ~ 화성사업소장, 2009 ~ 건설교통국장, 2010 ~ 수원시 팔달구청장을 지낸바 있다. 화성사업소장을 하면서 영원히 화성과 함께 살겠다고 작심을 하고 다 낡은 이집을 마련했다는 것.

 

회원들의 소장품 등 전시

 

이층 전시실은 옛 하숙집답게 좁은 공간부터 조금 넓은 여러 개의 방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곳에 회원들이 소장하고 있는 소장품이나, 작품들을 구분하여 전시를 한 것. 화성연구회 회원들이 각자 나름대로 자신이 가장 아끼는 것이나, 남들에게 보이고 싶은 작품들을 전시를 한 것이다.

 

 

3시가 조금 지나 30여 명의 회원들은 각 소장품이나 작품들에 대해 자신이 직접 설명을 하는 시간도 가졌다. 사진, 글씨, , 공예품 등 다양한 전시품들을 돌아보면서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해, 나름 색다른 전시회를 가진 셈. 한 회원은 이제 회원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작품을 내라고 해서 부끄럽지만 출품을 했다고 말을 해 박수를 받기도.

 

회원들이 각 방마다 전시가 되어있는 작품의 설명을 마치고, 일파 입구 마당에서는 조촐한 기념식도 가졌다. 팥시루 떡과 막걸리로 자축연을 연 것이다. 이 자리에서 이낙천 이사장은

오늘 회원들이 이런 뜻 깊은 날을 맞이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일파에서 이런 행사를 가졌지만, 앞으로 일파가 아닌 만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기도.

 

 

화성이 있어 행복하다

 

자축연을 즐기던 한 회원은

제기 화성연구회 회원이라는 것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그동안 저희 화성연구회는 화성만이 아니라 전국의 성곽을 돌아보면서, 우리 화성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깨닫고는 했습니다. 수원에 살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기도 하고요라고 한다. 일행은 자축연을 마치고 일파 앞에서 기념촬영을 한 후, 자리를 옮겨 친교의 시간도 가졌다.

 

전시 품묵 중에는 상당한 귀중품과 희귀품들도 있어 눈길을 끈다. 화성박물관 동편 팔달구청 청사 신축공사장 건너편에 자리하고 있는 문화공간 일파를 찾아, 화성연구회 회원들의 소장품과 솜씨를 관람하기를 권한다. 전시는 19일까지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