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으로 떠나는 2019 전통시장 가을축제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가치삽시다전통시장으로 떠나는 가을여행 - 2019 전통시장 가을축제가 2019920일부터 1020일까지 전통시장에서 열리고 있다. 팔달구 화서동에 소재한 화서시장(상인회장 구완회)도 가을축제와 더불어 ‘2019 빛으로 가요제108일부터 3일간 빛으로 축제라는 제목으로 열리고 있다.

 

화서시장이 올해 새롭게 마련한 아케이드 공사를 마치고 새롭게 변모한 시장통에서 열린 빛의 축제개막식에는 수원시 원용덕 경제정책국장을 비롯하여 수원시 지역경제과 심언형 과장, 화서1동 김은주 동장, 수원시의회 김미경 교통건설체육위원장, 이혜련 의원, 유준숙 의원 등이 참석했다.

 

그 외에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임진 원장, 수원시 상인연합회 최극렬 회장을 비롯하여 22게 전통시장의 상인회장 등도 자리를 같이해 축하해주었다. 오후 530분에 시작한 개막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원용덕 수원시 경제정책국장의 인사말, 수원시의회 김미경, 이혜련, 유준숙 의원의 축사, 최극렬 회장, 임진 원장의 축사 등으로 이어졌다.

 

 

앞으로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화서시장

 

개막인사에 나선 구완회 화서시장 상인회장은 화서시장은 앞으로 고객위주로 영업하며,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화서시장의 모든 상인들이 고객을 정성으로 모시고 명실공이 수원에서 가장 뛰어난 전통시장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구완회 회장은 인사말을 하면서도 그동안 어려운 가운데서도 화서시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온 것이 벅 차는 듯 했다.

 

원용덕 수원시 경제정책국장은 화서시장이 그동안 아케이드 공사를 하면서 상당히 어려운 점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공사를 완공해 환경이 완전히 바뀐 멋진 시장으로 변할 수 있었다"면서 그동안 알게 모르게 마음고생을 해온 구완회 상인회장과 상인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화서시장이 2019223일 아케이드 착공식을 가질 때부터 시장을 찾아와 함께 마음 졸인 수원시의회 김미경 교통건설체육위원장은 어려운 가운데서도 공사를 잘 마치고 새롭게 변한 화서시장이니 앞으로 모든 상인들이 더 열심히 고객들을 위한 영업에 치중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과거의 영화 되찾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한 때 화서시장은 명절 때가 되면 시장 안으로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던 시장이었다. 그런 화서시장이 주변 마을의 재개발이 늦춰지고 많은 주민들이 이주를 하면서 시장을 찾아오던 고객들의 숫자도 반 토막이 났다. 거기다가 40년이라는 세월동안 통로에서 무허가로 판매를 하던 상인들도 허가가 나지 않은 점포 때문에 늘 불안해했다.

 

구완회 회장은 화서시장 상인회장을 맡으면서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이 상인대학을 열어 상인들의 의식개혁을 변화시키고, 모두가 조금씩 양보하는 마음으로 시장개선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수원시 22개 전통시장 가운데 가장 넓고 환경이 깨끗한 시장을 만들고, 아케이드도 최첨단 시스템으로 조성해, 일 년 내내 누구나 찾아와도 불편하지 않은 시장으로 거듭난 것이다.

 

그런 화서시장이 아케이드 개장식을 가진 후 처음으로 여는 행사였다. 많은 축하객들의 축하를 받으며 ‘2019 빛의 축제를 연 화서시장 통로에는, 시장을 찾아 온 고객들이 테이블을 늘어놓고 음식을 먹으며 즐거워했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우리시장은 언제나 편하게 장을 볼 수 있다는 한 주민의 말처럼 화서시장이 앞으로 전통시장을 선도하는 시장이 되기를 바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