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문시장 상인 등 140여명 수원천 대청소

 

16일 오전 10시를 기해 수원화성 남수문 앞 지동교에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수원시 팔달구(구청장 이훈성) 직원 및 수원남문시장 상인회원(지동시장, 영동시장, 시민상가시장, 남문패션1번가 시장, 시민백회점 시장, 팔달문시장, 남문로데오시장) 140여명이 참여하여 수원천변 봄철 특별 대청소를 실시했다.

 

봄을 맞이하면 수원천에는 수원천변 상점가 등에서 쌓아놓은 쓰레기들이 날아오거니 수원천을 걷는 사람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가 상당량이 쌓인다. 늘 수원천을 다니면서 환경미화원 등이 쓰레기 수거를 하지만, 수거하는 양보다 버리는 양이 많다보니 깨끗한 수원천 주변에는 늘 각종 휴지나 비닐봉지 등이 바람에 날려 지저분하게 만들고는 한다.

 

이날 수원천 봄철 대청소는 화홍문~매향교~지동교~수원교 하천 및 인도 구간에서 담배꽁초, 숨겨진 쓰레기, 전단지 등을 집중 수거하여, 수원천변의 쾌적한 휴식 공간을 조성하고 깨끗한 도시이미지를 제공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수원남문시장 각 상인회에서는 3~5명씩 참여하고 팔달구청 직원 및 인근 지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현희)와 행궁동행정복지센터(동장 민효근) 등에서도 참여해 수원천 인근의 산책로와 주변 상가건물과 인접한 도로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각 구간별로 나누어 쓰레기 수거해

 

이훈성 팔달구청장은 영동교에서 지동교 방향으로 쓰레기를 수거하던 중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공무원과 구민들 모두 노력하여 깨끗하고 살기 좋은 팔달구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또한 이렇게 쓰레기를 수거하고 보니 수원천이 한결 깨끗해진 것 같다고 하면서 오늘 남문시장 상인회원들과 함께 수원천 일제 대청소를 실시해 수원천 환경보존에 일익을 담당한 듯하다고 했다.

 

수원시 상인연합회 최극렬 회장은 꽃피는 봄을 맞이하여 수원천 인근을 걷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칫 쓰레기들이 수원천변에 쌓일 수도 있는데, 팔달구청 직원들과 남문시장 상인회원들이 힘을 합해 쓰레기 수거에 나섰다는 것은 자랑할 만하다고 하면서 앞으로 수원천에 쓰레기를 방치하는 몰상식한 행동을 자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전 10시 경 지동교에 모인 일행은 다 함께 모여 기념촬영을 한 후 각 구간별로 쓰레기수거에 나섰다. 수원천 하천 옆으로 난 산책로 곳곳에 숨겨진 쓰레기와 수원천에 널린 쓰레기를 수거하는 도중 커다란 잉어가 바위틈에 죽어있는 곳을 발견한 지동시장 표영섭 상임전무는 새벽에 수원천에 나와보면 그물이나 어항 등을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누군가 수원천에 서식하고 있는 물고기를 잡아가는 것 같다고 한다.

 

 

 

생태하천인 수원천에 서식하는 어중 보호도 중요해

 

그동안 수원천에는 많은 어종의 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매년 그 많던 물고기들이 부쩍 줄어들었다는 느낌이 든다. 수원시민백화점 박영진 회장은 수원천을 깨끗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원천에 서식하고 있는 많은 물고기를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면서 가끔 큰 어종들의 물고기가 모여 있는 곳에서 사람들이 빵 부스러기 같은 것을 던져주고 물고기들을 손으로 잡는 광경을 목격하기도 했다고 말한다.

 

수원천은 생명의 하천이라고 한다. 늦은 밤이나 새벽시간을 이용해 물고기를 포획하는 일을 더 이상 방치하면 안 될듯하다. 생명의 하천인 수원천에는 많은 종류의 어종들과 철새 등이 날아들고, 각종 수생식물이 자라는 곳이기 때문에, 자연생태계가 살아 숨 쉬는 수원천의 모든 생명을 보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생태하천인 수원천은 수원의 젖줄이자 많은 사람들의 휴식처이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