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의 안녕과 마을 주민들의 풍년을 기원하는 ‘지리산 천년송 당산산제’가 오는 17일 11시에 마을주민과 관광객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족의 영산인 지리산 깊은 곳에 위치하여 구름도 쉬어간다는 남원시 산내면 와운(臥雲)마을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지리산 품안 깊숙한 남원 산내면 뱀사골의 구름도 누워간다는 와운(臥雲)마을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정착한 이후로 5백여년 동안 이 마을을 지켜보던 한아씨(할아버지) 소나무와 할매(할머니) 소나무에게 매년 음력 1월 10일에 당산제를 지내 오고 있습니다.





천연기념물 관련 자연유산 민속행사 지원으로 준비되는 당산제는 주민들이 한달전부터 정성껏 제수용품을 준비하고 농악단 터울림행사, 천년송 소원빌기 등 성대하게 꾸려 오는 2월 17일 수요일 오전 11시에 와운마을 지리산 천년송 앞에서 열렸습니다.






와운마을 사람들에게 있어 천년송은 마을의 다산이자 풍요로움의 상징이며, 더 나아가 지리산을 찾는 사람들에게 재앙이 없도록 지켜주는 수호신의 의미를 갖습니다.

마을 당산목으로서 와운마을 뒷산에 있는 한아씨 소나무와 할매 소나무는 임진왜란 전부터 자생해 왔다고 알려져 있으며 20m 간격을 두고 마주보며 서 있습니다.



 




이중 더 크고 오래된 할매 소나무는 지리산 천년송(千年松)이라는 이름으로 지난 2000년 10월 13일에 천연기념물 제 424호로 지정되어 오랜 역사와 더불어 아름다운 자태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높이가 20여미터에 달하고 둘레는 6미터정도이며 가지 끝 사이의 폭은 12미터에 이를 정도로 매우 웅장하지요.



 

 
 

지리산에서 들러야 할 필수 명소로 꼽히는 천년송은 연간 34만 여명의 관광객이 찾아 오며 천년송의 뜨거운 기운을 얻어가고 있습니다.

구름도 누워가는곳, 와운마을. 그 아름다운 곳에서 열리는 지리산 천년송 당산제는 우리 모두의 축제로 한해의 풍요로움을 기원하는 소중한 제사입니다.



 

 

(자료 / 남원시)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