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구 지동이 변화하고 있다. 2019년 들어 지동 창룡문로 34에 소재한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가 지동 문화의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그동안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는 주민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기보다 개인 작가의 터전으로 이용되어 왔다. 그랬던 공간을 이제 지동 주민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주민을 대상으로 생활밀착형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창룡마을 창작센터 문화프로그램 운영은, 마을사업 참여 주민 확대 역량강화를 통한 마을만들기 활성화 및 추진동력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동은 수원에서도 노인연령층이 가장 높은 곳으로 문화향수에 대한 기대치가 낮은 곳이다. 이렇게 문화적인 면에 있어 타 지역보다 열악한 환경을 갖고 있는 지동이 창룡마을 창작센터를 지역주민들의 문화거점으로 활용하여 주민들의 문화체험장으로 거듭나겠다고 한다.

 

지동의 문화프로그램 추진계획은 마을공동체와 협력을 통해 마을활동 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만들기 추진동력 발굴로 주민 문화프로그램 추진을 통한 창룡마을 창작센터홍보효과 발생으로 센터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생활밀착형 문화수업을 통해 주민의 문화수준 향상과 교육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세대공감이 있는 문화마을로 거듭난다

 

지동은 창룡마을 창작센터를 지역주민들이 자주 이용하지 못하는 점을 감안해 201911월까지 창작센터를 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다. 그 첫 번째 사업이 바로 세대공감이 있는 문화마을조성으로, 창작센터 공간을 활용해 주민들에게 문화프로그램을 추진, 마을공동체 ()()”을 운영한다.

 

이번에 새롭게 시작하는 세대공감 문화마을 프로그램은 사진수업 젊은 그대, 낭만을 담다와 도자기페인팅, 꽃차 수업 꽃을 담은 도자기를 운영한다. 각 프로그램 당 10명의 주민을 모집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진프로그램 젊은 그대, 낭만을 담다는 사진에 대한 이해와 촬영 기본기 익히기, 관내 경로당 어르신 스냅사진 찍기, 지동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사진 찍기 등으로 구성됐다.

 

도자기페인팅, 꽃차 수업인 꽃을 담은 도자기수업은 도자기 페인팅, 꽃차 수업으로 진행하며, 작품 전시 및 시음회를 통해 주민들과 활동 결과물을 공유하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창룡마을 창작센터를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시도를 하는 것은 세대별 지역 주민 간 화합 도모와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 간 연결을 도모하여 공동체 성장에 대한 관심 확산, 주민이 직접 마을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공동체 주체들의 역량 강화 및 지역에 대한 자긍심 고취 등을 기대하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 준비한다

 

이 외에도 지동은 창룡마을 창작센터 공간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한글을 깨우치지 못한 어르신을 위한 힌글힉교와 문학강좌, 음악과 문학이 어우러지는 시낭송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는 창룡마을 창작센터를 거점으로 한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 지동은 지금과는 다른 문화마을로 변화하게 된다.

 

그동안 창룡마을 창작센터가 주민들에게 문화센터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갖지 못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주민들이 즐겨 찾아오고 언제나 내집 안방처럼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에 세대공감이 있는 문화마을이라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된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마치고나면 교육을 받은 강습생들의 작품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지동행정복지센터 김정선 주무관은 원도심에 노인층이 가장 많은 지동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 주민들이 언제나 찾아와 편히 쉴 수 있도록 공간을 활용하겠다고 한다. 이번 문화프로그램 역시 주민과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공간활용을 위해 마련했다는 것이다.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가 진정한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