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낮의 기온이 30도를 육박하는 날이다. 가만히 있어도 무덥다. 비온 뒤에 날씨는 습한 것이 온 몸을 끈끈하게 만든다. 12일의 산행을 마치고 돌아왔다. 그런데 집 앞에 사람들이 왁자하다. 무슨 일인가 하고 보았더니, 삼성전자 연구원들이 아이티(IT) 골목 조성에 열심을 내고 있다.

 

지동 271번지 일대 벽에 마련하는 IT 벽화 길은 원시인들이 그려진다. 하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전화기 등은 최첨단이다. 이런 벽화가 내리막길 한 면을 온통 차지한다. 차들이 다니는 차도 변에는 흑백그림들이, 그리고 골목길로 들어서면 칼라로 그림을 그릴 것이라고 한다. 지동 벽화 길에 또 하나의 명물이 탄생하고 있는 것이다.

 

 

더워도 열심을 내야

 

거의 60여명 가까운 인원이 벽에 붙어서 그림을 그린다. 손에는 벽화 그림을 지도하는 화가들이 그려준 원시인들의 그림이 들려있다. 네모, 세모, 오각형... 등 조각조각 난 부분에 걸 맞는 그림들을 그리고 있다. 30도 가까이 오른 날씨에 오후 시간은, 그야말로 햇볕에서 오래도록 작업을 한다는 무리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정말 열심히들 그린다. 이곳에 와서 IT 벽화 길을 조성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연구원들은, 팀별로 돌아가면서 이곳을 맡아 그린다고 한다. 그동안 계속된 비와 바쁜 5월의 일정관계로 잠시 소강상태에 빠져있던 벽화 길 조성이 탄력을 받았다. 골목 길 이름도 ‘IT 벽화길이라고 한다.

 

 

열심히 땀을 흘리면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 한 연구원은

정말 너무 더워요. 하지만 오늘 맡은 책임은 다 해야죠. 아마 이 벽화가 골목 안까지 다 그려지고 나면, 지동 벽화 길의 명품 길이 될 것 같아요라면서 손을 쉬지 않는다. 한편에선 잘 그리라고 동료들이 응원을 한다.

 

새로운 벽화 길을 열다

 

지동의 벽화 길 조성은 올해로 3년 차이다. 5년간의 모든 일정이 마무리되는 2015년에는 지동 전체가 커다란 하나의 테마 벽화길이 조성이 된다. 1년 차에 그려진 그림들과 지난 해 2년 차에 그려진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상징하는 골목. 그리고 올해는 IT 벽화 길과 시인의 벽화길, 그리고 동화의 벽화 길이 조성될 예정이다.

 

 

각 테마별 벽화를 그릴 공간도 이미 다 정해졌다. 먼저 벽을 깨끗이 정리를 하고 난 뒤, 시인들이 직접 와서 글씨를 쓰고, 그곳에 그림들을 그린다고 한다. 더구나 올 해 지동의 화성 성벽 밑에 있는 167필지의 오래된 집들이 정리가 되고, 그곳이 시원하게 전망 좋은 곳으로 바뀌게 된다. 그런 작업을 다 마치면, 전국 어디에도 빠지지 않는 벽화길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지동 벽화 길에는 딴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것들이 있다. 나무로 만든 벽이 내려 놓으면 쉴 공간이 된다. 그런 곳이 여기저기 조성이 된다고 한다. 더욱, 잔디와 함께 깔아놓은 아름다운 보도블록도 있다. 골목 곳곳에는 나무화단이 조성되어, 계절마다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요즈음은 전국에서 저희 벽화 길을 찾아 배워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말이면 찾아오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아마 생태교통 수원2013이 열리는 9월이 되면, 벽화 길을 찾는 사람들이 떼로 몰려올 것만 같습니다. 그 전에 마을주민들로 구성된 안내도우미를 양성할 계획입니다

 

지동주민센터 기노헌 총괄팀장은 이제는 지동 벽화 길이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가 된 듯하다며,

 

지동 제일교회 앞에 토사가 흘러내리는 면을 축대를 쌓아 말끔히 정리하였습니다. 그곳은 제일교회 주차장으로 사용이 되는데, 6월에는 그곳을 이용하여 음악회를 열려고 합니다. 가을에는 다시 옥상으로 가서 음악회를 하고요

 

날마다 변화가 되어가고 있는 지동의 모습. 5월 말의 열기처럼 벽화 길의 조성 열기가 뜨겁다. 올 한해가 지나고 달라졌을 지동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