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국 거주 중국인이다.

나는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을 선포한다.

나는 담배꽁초, 휴지 등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나는 생활 쓰레기를 엄격히 분류해서 버리겠다.

나는 종량제 봉투를 사용해서 쓰레기를 버리겠다.

나는 지정된 시간과 지정된 장소에 쓰레기를 버리겠다.

나는 대형 폐기물 및 재활용품 배출 안내를 따르겠다.

 

지난 16일 오후 2. 지동교에는 중국 이주노동자 400여명이 모여들었다. 재한 중국인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선포를 하기 위함이다. 이 행사는 지동 소재 수원제일교회(담임목사 이규왕)의 주관으로 마련된 것이다. 제일교회에는 매주 700명 정도의 중국 이주노동자들이 모여 예배를 드린다고 한다.

 

 

중국 이주노동자를 위한 배려

 

현재 수원시에는 2만 명이 넘는 중국 이주노동자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우리 지동에만 2천여 명이 생활을 하고 있고요. 하지만 그들이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거나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불평만 했지, 누구하나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제일교회에 중국인 담당 목사님이 발 벗고 나서 이 자리를 마련한 것이죠. 여기 출연하는 사람들도 모두 중국 이주 노동자들입니다.”

자리를 함께 한 지동주민센터 박찬복 동장의 말이다.

 

사실 지동은 수원에서 가장 집세가 싼 곳 중 한 곳이다. 오래 묵은 집들이 많은 지동은 지동시장에서 창룡문을 잇는 용마루길 아래쪽으로는 개발이 불가능 한 곳이다. 문화재보호구역 안에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집들이 낡고 퇴락해 상대적으로 딴 곳에 비해 월세 등이 싸기 때문에, 중국뿐 아니라 많은 이주노동자들이 모여살고 있다.

 

그런 지동의 특성 때문에 중국 이주노동자들이 많다보니, 여러 가지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곳이다. 그런 불만을 해소하고 그들 스스로가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을 선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한편에서는 선포를 한다는 선언문에 서명을 하고 기념품을 받아가는 모습도 보인다.

 

 

함께 살아가야 할 이웃

 

사실 저희 재래시장의 매출 가운데 30%는 이주 노동자들이 올려주고 있습니다. 그들을 무조건 배타시하거나 색안경을 끼고 보면 안 되죠. 저희 지동만 해도 그 많은 인원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데, 이제는 그들에게 우리가 좀 더 따듯하게 대해주어야 합니다. 그들도 우리와 같은 성원이기 때문입니다.”

지동 주민자치위원회 표영섭 위원장의 이야기이다. 현재 지동에 거주하고 있는 많은 중국 이주노동자들이 재래시장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동교 위에 설치된 간이무대에는 중국어와 한국어로 두 사람이 사회를 보고 있었다. 이곳에 모인 400여 명의 중국 이주노동자들은,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선포식에 참가를 하고 뜻 깊은 하루를 보낸 셈이다.

 

 

오늘 이렇게 좋은 자리를 마련해 준 제일교회와 지동주민들에게 고맙다고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그동안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주민들이 저희들을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시선이 참으로 곤혹스러웠습니다. 이제 이렇게 선포식에 나와 서명을 하고나니, 조금은 저희들도 정신을 차리고 쓰레기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 동참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뜻 깊은 자리 정말 고맙습니다.”

 

서명을 마치고 난 한 중국 이주노동자의 말이다. 사회는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다. 이제 그들을 배타하고 멀리하기 보다는, 그들도 우리와 같은 사회의 한 성원으로 보듬고 살아가야 한다. 중국 이주노동자들의 선포식이 반가운 이유이기도 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