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3, 영동시장 2층에 자리한 아트포라의 갤러리인 아라에서는 색다른 모임이 있었다. 시낭송인들의 모임인 시울림낭송회’(회장 황혜란) 회원들이 시낭송 한마당을 연 것이다. 시낭송 시낭송아카데미 강사인 남기선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약 한 시간 정도에 9명의 회원들이 낭송을 가졌다.

 

시울림낭송회 회원들은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 119에 자리하고 있는 수원시여성가족회관에서 매주 목요일에 모여 오후 3시부터 3시간 정도 교육을 받고 있다고 한다. 현재 회원은 30명 정도이며 그동안 7기까지 배출이 되었으며, 올해는 20명 정도의 신입회원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황혜란(, 66. 수원시 팔달구 북수동 372) 회장이 전한다.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시와 자작시도 낭송해

 

전시실 홀 안에 음악이 잔잔히 흐르는 가운데 회원 각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시를 낭송하기 시작했다. 제일 처음에 황혜란은 서정주의 자화상을 낭송했으며, 뒤를 이어 신외섭 회원이 서안아의 애월, 혹은을 낭송했다. 황석연과 최명승은 패티김이 부른 못잊어를 노래와 낭송으로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이어서 회원 정다운은 김현승 시인의 아버지의 마음을 낭송했다.

 

바쁜 사람들도 굳센 사람들도

바람과 같던 사람들도 집에 돌아오면 아버지가 된다.

어린 것들을 위하여 난로에 불을 피우고

그네에 못을 박는 아버지가 된다.

 

 

눈을 감고 경청을 하다보면 어느새 피곤으로 쳐진 아버지의 어깨가 떠올려진다. 이어서 황문정의 영시 'Night song at Amalfi'를 낭송했으며, 김지원 회원은 이성선의 사랑하는 별하나를 박숙희는 공광규의 별국을 낭송했다. 시낭송 아카데미 강사인 남기선은 유치환의 행복을 낭송했다.

 

이 자리에는 아트포라의 큐레이터인 홍재주 작가도 한몫 거들었으며, 모두가 합창으로 사랑으로를 불러 분위기를 끌어올리기도. 시울림낭송회 회원들의 시낭송은 일반적인 시낭송회와는 많이 달랐다.

 

 

앞으로 소년원과 구치소도 찾고 싶어

 

낭송회가 끝나고 다과를 함께 나누는 자리에서 황혜란 회장은 자신들은 재능기부를 하러 다닌다고 설명한다.

저희 회원들은 노인대학과 요양원 등에 재능기부를 하러 다녀요. 그냥 시를 읊어주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노래와 함께 낭송회를 가지며 어르신들도 상당히 좋아합니다. 아마도 이 시장송이 많은 사람들을 치유하고 있는 것 같아요.”

 

본인도 처음 시를 읽을 때는 몰랐는데, 낭송을 시작하고 난 뒤 생활이 바뀌었다고 한다. 화가 치밀 때도 낭송을 하는 소리를 들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수그러진다는 것. 3개월에 한 번씩 낭송회를 하고 연말이면 시낭송발표회를 한다는 시울림낭송회 회원들. 낭송을 하는 내내 그녀들의 표정에서는 행복한 미소가 떠날 줄을 모른다.

 

 

저희들이 앞으로는 소년원이나 구치소 등을 찾아보고 싶어요. 시낭송으로 그들에게 교화를 시킬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아직은 접근하는 방법을 몰라서 할 수 없지만 방법만 안다고 하면 특별한 이벤트를 해보고 싶어서요.”

 

황혜란 회장의 바람대로 사회에서 격리된 사람들이나 병들고 지친 사람들을 위한 재능기부가 앞으로도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