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없는 거리를 위해 주차장으로 옮겨가기 위해 서 있는 차들

 

자동차들이 차도를 줄지어 빠져나갔다. 많은 차량들이 줄을 지어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생태교통 수원2013’ 시범지역에서 인근 주차장으로 옮겨간 것이다. 주민 100여명이 스스로 자신의 차를 행궁동 거리가 아닌 주차장으로 옮겨 놓고, 9월 한 달간 전기자동차나 자전거를 이용하기로 했다.

 

8월 15일 광복절에 행궁동 사람들이 자동차로부터 ‘독립만세’를 부르고, 그동안 자동차에 빼앗겼던 도로를 되찾은 것이다. 사람들은 많이 불편할 텐데도 그 불편을 감수하겠다고 스스로 나섰다. 그리고 ‘차 없는 거리’를 위해 스스로 차를 몰아, 주변 주차장으로 옮겨간 것이다. 그들이 돌아올 때는 무동력 전기차나 자전거를 이용했다.

 

차가 사라지는 차동에서 미꾸라지 잡기를 하는 아이들과(위) 셔그웨이를 차는 여성

 

‘생태교통 수원2013’은 미래생태도시 재현

 

‘생태교통 수원2013’은 올 9월 한 달 간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일원에서 수원시, 이클레이(ICLEI), 유엔해비타트(UN-HABITAT)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제사업으로, 30년 뒤 화석연료가 고갈된 상황의 미래생태교통 도시를 재현하여 교통부분의 새로운 대안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범지역인 수원시 행궁동 주민들이 한 달간 차 없이 친환경, 무동력 이동수단과 대중교통으로 생활을 해보는, 세계 최초의 미래 생태 교통도시 체험 프로젝트이다. 수원시는 이 사업을 위하여 차량위주로 되어있던 도로를, 사람중심의 보행하기 좋은 도로로 만들었다. 화서문로와 신풍로를 특화 거리로 조성하고, 골목길 및 옛길을 정비하였다. 또한,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쌈지 공원도 생태교통 시범지역 안에 5곳을 조성하였다.

 

차 없는 거리에서 핼로 춤을 추고 있는 주민들과 청소년(위) 자동차 독립만세를 선언하는 염태영시장(마이큰 든 사람)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사업 구역 인근인 영화지구에 600면, 연무지구에 350면의 임시 주차장도 정비를 마쳤다. 이러한 준비를 하고 있는 생태교통 시범지역에서, 8월 15일을 기하여 차량들이 행궁동 거리를 벗어나 인근 주차장으로 옮겨간 것이다.

 

하루 종일 도로를 활보하는 사람들

 

처음에는 그저 생태교통이라는 것이 그렇게 대단한 사업이라는 것을 몰랐다고 한다. 그러나 골목길이 정비가 되면서 주민들이 변하기 시작했다. 스스로 담을 허물고 집 앞을 작은 녹지로 만들었다. 그리고 마을만들기 사업을 신청해 다세대 주택 앞이 아름다운 화단으로 변했다. 반대를 하던 주민들도 앞장 서 차량을 스스로 빼겠다고 자원을 했다.

 

차들을 주차장으로 인도하기 위해 무동력 차들이 앞장을 서고

 

그리고 2013년 8월 15일 광복절에, 행궁동 사람들은 도로를 점령하고 있던 차들에게서 자유를 얻었다. 차 없는 거리가 실현이 된 것이다. 그토록 반대를 하던 사람들도 스스로 차를 옮겨 인근 주차장으로 향했다. 그리고는 한 달 동안 차를 생태교통 시범지역으로 몰고 들어오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오후 5시부터 이 거리에는 ‘제2회 화서문로 거리축제’가 열렸다. 하지만 그와 관계없이 주민들과 상인회 등이 주축이 되어 차들을 옮겨놓고, 거리에는 사람들이 마음껏 활보를 하게 하였다. 한편에서 아이들은 미꾸라지 잡기를 하느라 시간 가는 줄을 모르고. 간이 무대 앞에서는 주민들과 청소년들이 어울려 ‘헬로 춤’을 추었다.

 

100명의 주민들은 한 가지 약속을 적었다. 누구는 한 달 동안 차를 갖고 시내에 들어오지 않겠다고 하고, 누구는 한 달 동안 운동을 열심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식당은 운영하는 주민은 좋은 재료만을 엄선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단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주민들이 한 가지 작은 약속을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작은 약속이 행궁동이라는 마을을 변화시킨 것이다.

 

주민들의 박수를 받으면서 거리를 빠져 나가는 차량들과 자전거로 돌아오는 사람들(아래)

 

차 없는 생활 불편하지만, 우리가 해야 할 일

 

염태영 수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우리는 자동차에 너무 많은 것을 내주고 살았다. 자동차가 우리 생활에 너무 깊이 들어와 있어, 차를 빼 버리는 생태교통으로 인해 많이 불편할 것이다. 그리고 준비를 하는 몇 달 동안 주민들은 많은 고통을 당했다. 그럼에도 이렇게 주민들이 함께 동참을 하고, 스스로 차를 인근 주차장으로 옮겨가는 용단을 내리 것에 대해 박수를 보낸다.”면서

 

“이곳에 사는 주민들은 차 없이 생활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불편한가를 알고 있다. 하지만 차가 빠진 거리에는 문화가 되살아나고,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와 거리를 활보할 것이다. 오늘 광복절을 맞이하여 우리는 자동차로부터 해방이 된 날이다. 생태교통 시범지역의 주민들에게 큰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차가 사라진 도로에서 마음껏 걷고 있는 주민들과 거리축제 모습

 

오후 5시 20분,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하여,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 등과 생태교통 추진단, 상인회, 마을주민 등이 무동력 전기차와 자전거를 타고 앞장을 서고, 그 뒤를 100인의 주민들이 차를 몰아 인근 주차장으로 옮겨갔다. 그리고 그들은 주차장에 마련되어 있던 자전거를 이용해 차 없는 거리로 돌아왔다.

 

9월 한 달 동안 행궁동 일원에서 열릴 ‘생태교통 수원2013’. 한 달 동안 65만 명 정도가 이 거리를 다녀갈 것으로 추산되는 행사가 이미 시작된 것이다. 주민들은 차가 사라진 거리에서 마음껏 활보를 하면서, 날이 저물도록 거리축제를 즐기고 있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