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들이 뿔이 났다. 도대체가 마음대로 길을 다니지 못하겠다고 울분을 터트리고 있다. 시각장애인들이 길을 가기 위해 설치를 해 놓은 점자블럭이 무용지물이라는 것이다. 더구나 점자블럭을 따라 길을 가다가보면, 전신주가 버티고 있거나 갑자기 블록이 사라지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수원장애인편의시설기술센터 관계자는 “시각장애우들은 점자블럭을 이용해 길을 가는데, 갑자기 전신주에 부딪쳐 넘어졌다고 합니다. 이런 점자블럭을 왜 설치를 한 것인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시각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해 설치한 점자블럭 앞에 전신주가 서 있다


있으나 마나한 점자블럭

이런 말도 안되는 점자블럭은 수원시 팔달구 지동뿐만이 아니라는 것. 도로변에 시각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해 설치한 점자블럭이, 오히려 더 불편을 자아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형건물 앞에는 점자블럭을 가려 주차를 해 놓은 곳이 많아, 길을 가다가 넘어지거나 부딪쳐 상처를 입기 일쑤라는 것.

점자블럭은 세계 최초로 일본 오카야마현에서 여관업을 하던 미야케 세이이치가 발명을 했다. 또한 최초로 점자블록이 깔렸던 곳은 오카야마 맹아학교에서 가까운 횡단보도구역이다. 세이이치는 점자블럭을 창안해 맹아학교 앞에 설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공사를 마친 후 제대로 복구를 하지 않은 점자블럭


미야케 세이이치는 시각장애인이 길을 횡단하려고 할 때, 자동차의 경적이 울리자 장애인이 그 자리에 주저앉는 것을 보고, 시각이 부자유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연구를 했다는 것이다. 그 후 이 점자블럭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설치를 해, 시각장애인들의 편의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형식적인 점자블럭을 설치한 곳이 많아, 오히려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 제대로 설치를 하지 않고, 그저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설치를 한 점자블럭은 오히려 시각장애인들에게 화를 불러오고 있다. 이렇게 되지도 않게 설치를 한 점자블럭. 걷어치우는 것이 더 낫다는 울분이 섞인 어느 시각장애인의 한 마디가, 장애인 정책의 현재를 보는 듯하다.


점자블럭이 있는 인도 위에 차를 주차하기도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