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도시 휴먼시티 수원안내책자

 

12페이지에 불과한 작은 책자 하나만 있으면 수원의 모든 것을 즐길 수도 있고 알 수도 있다. 사람들은 그런 작은 책자로 인구 125만의 거대도시 수원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 하지만 공휴도시 휴먼시티 수원이라는 이 작은 책자는 바로 수원의 공간, 물건, 경험, 재능 등 다양한 것을 소개하는 책자이다.

 

공유경제란? 물건, 공간, 정보, 재능 등 자원을 함께 나누고 사용함으로써 사회적·경제적·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활동을 말한다. 12페이지 달하는 소책자에는 그 모든 것이 모두 들어있다. 수원시 공유경제 사례를 보면 물건분야에는 도서대여, 장난감도서관, 재활용구대여, 자전거대여, 공구도서관, 녹색가게, 사무기기공유, 맑음우산대여, 플리마켓운영 등이 있다.

 

이중 수원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공구도서관은 팔달구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 1층에 주민들이 사용하는 공구도서관을 마련했다. 공구도서관은 지동과 같은 원도심에서는 비싼 돈을 주고 한두 번 사용하는 공구를 구입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기 때문에 그런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공구도서관을 마련한 것으로 현재 지동을 비롯하여 정자2, 파장동, 세류2, 서둔동, 금곡동, 인계동, 매탄2, 매탄3동 등에 개설되어 있다.

 

장난감, 재활용구 등 다양한 이용가능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도서관도 수원시에는 9개소에 마련되어 있다. 장난감도서관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연1만원이며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2009923일에 가장 먼저 문을 연 매교점을 비롯하여 정자점, 권선점, 우만동에 소재한 창룡관, 호매실점, 조원점, 영통동에 소재한 영통관, 행궁점, 원천점 등이 있다.

 

장애인들을 위한 재활용구(휠체어) 대여는 수원시 4개구 보건소에서 대여발을 수 있으며 장안구보건소에 9, 권선구보건소에 11, 팔달구보건소에 9, 영통구보건소에 7대 등 모두 36대를 대여발아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대여 역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자전거대여소의 운영기간은 혹한기를 제외한 31일부터 1231일까지로 11,000원의 대여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행궁동과 광교산에 대여소가 있다,

 

물건분야의 특색은 바로 녹색가게이다. 녹색가게는 집안에서 사용하지 않는 책, 가방, 의류, 도서, 신발, 중고물품, 비누, 미역 등 친환경물품 등을 저렴한 가격애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조원1동 행정복지센터, 권선구청, 세류2동 행정복지센터, 평동, 금곡동, 호매실동 등 행정복지센터와 화서1동 행정복지센터, 권선2, 입북동 주민센터 등에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시설에서 시민들 사람의 질 높인다

 

공간분야는 공공시설을 개방하여 시민들에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수원시의 공공시설과 회의실 등95개소 190실을 개방하고 있어 전부사를 모두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공공시설 개방현황은 장안구에 대추골도서관 증 25개소, 권선구 곡손동 주민겐터 등 24개소, 팔달구 마을르네상스센터 등 23개소, 영통구 광교박물관 등 23개소이다.

 

북카페는 공공시설 내에 도서와 차가 함께 하는 공간으로 민원실 등에 마련되어 있으며 시민농장 및 텃밭은 당수동 시민농장을 비롯하여 천천동 체험텃밭, 호매실동 두레들 공원, 호매실동 물향기 공원, 화서동 서호꽃뫼공원, 인계동 청소년문화공원 등에 마련되어 농업기술센터에서 관리허고 있다.

 

교통문야는 나누미카라는 카세어링으로 73개소에서 132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지식 및 재능분야로 자원봉사 스마트 마일리지, 수원청소년육성재단이 운영하는 새천년 수영장과 온누리아트홀, 장안구민회관, 테니스와 배드민턴을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 무료법률상담서비스인 우리동네 마을변호사’, 찾아가는 자전거이동수리센터 등 시민들이 필요로하는 많은 것들을 공유할 수 있다.

 

수원남문홍보관 근무자 한 사람은 사람들이 수원화성 지도와 남문시장 안내책자를 받으러 왔다가 이 작은 인쇄물을 들고 가는 일이 많다면서 누구나 작은 책자 한 권만 갖고 있으면 수원의 모든 것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재지와 연락처 등이 기재되어 있어 수원은 다르다라고 한다며 수원은 공유경제도시가 맞다고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