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제(告由祭)’란 개인의 집이나 나라에서, 큰일을 치를 때나 치른 뒤에 그 사정을 신명이나 사당에 모신 조상에게 고하는 제사를 말한다. 11일 오전 10시 경기도 문화재 자료 제 1호로 지정이 되어있는 수원 향교에서는 100여 명의 향교 남녀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민선 6기를 열어갈 염태영 수원지장의 고유제가 열렸다.

 

염태영 시장의 고유제를 주관하기 위해 수원향교의 관련자 70여 명과 일반인 들 100여 명이 수원시 팔달구 항교로 137번길 43(교동)에 모였다. 건과 도포를 입은 유림들은 고유재가 시작되기 전 먼저 성균관으로 올랐다. 이곳에서 사배를 한 후, 대성전으로 올라 문을 열고 제관을 맞아들이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다.

 

수원 향교 명륜당 뒤편 대성전을 오르는 게단 밑에 모인 향교 관계자들은 염태영 시장이 도착을 하자, 대성전으로 오르는 계단의 우측문을 사용한다. 향교의 모든 의식은 반드시 우측문으로 들어가서 좌측문으로 나오는 것이 원칙이다. 사람들은 일렬로 줄을 지어 우측문으로 대성전 아래 단에 도열을 했다.

 

 

앞으로 4년 동안 수원을 변화시키겠다.

 

고유제를 지내기 전에 미리 그 자리에 모인 사람들에게 인사말을 한 염태영 시장은

지난 5기 때 이곳을 들렸다가 이 자리에서 여러분들과 약속을 하고 혼이 난 적이 있다. 이제 4년 만에 다시 이 자리에 서게 됐다 오늘 이 자리이서 나는 수원을 변화시키겠다는 다짐을 하겠다. 사람 중심의 도시 수원, 사람이 먼저인 도시 수원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고유제를 시작하기 전 마음을 전했다.

 

유림들과 관계자들이 모두 대성전을 행해 4배를 한 후 염태영 시장은 손을 씻은 후 대성전으로 올랐다 이 곳 대성전에 모셔 놓은 공자의 신 위 앞에서 향을 사른 후 고유축을 낭독했다. 그런 다음 대성전이 서편 문으로 나와 제단 아래서 4배를 하는 것으로 모든 행사는 끝이 났다.

 

수원향교는 원래 화성시 봉담면 와우리에 소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정조 13년인 1789년 수원읍치가 지금의 수원시로 이전되면서, 팔달산 남쪽 기슭에 자리를 잡았다. 향교의 전형적 베치 형태인 전학후묘의 형태로 구성한 수원향교는 이곳의 지형을 고려하여 건물마다 장대석으로 층을 쌓아 건물을 짓게 하였다.

 

현재 수원향교에는 공자와 맹자를 비롯해 우리나라의 성현 18위를 함께 봉안하고 있다. 수원 향교는 1795년에는 성 밖에 조성하였으니 정조가 친히 이곳까지 행차한 유서 깊은 건물이기도 하다.

 

 

고유제 성신사에서 지내는 것이 맞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71일 민선 제6기가 새롭게 출발하던 날 아침 일찍 현충탑에 참배를 한 후 화성 행궁 화령전으로 찾아갔다. 화령전은 정조의 어진을 모셔놓은 곳으로 이곳에서 6기 시장으로서 책무를 시작할 것을 알리는 고유제 의식을 가졌다. 그리고 11일 오전 수원향교에서 공맹과 우리나라 선영들에게 고유를 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반드시 짚고 가야할 일이 하나 있다. 염태영시장은 반드시 팔달산에 있는 성신사를 찾아가 팔달산 성신에게 고유제를 지내야 옳다고 생각한다. 팔달산은 수원의 안산이다. 수원은 모든 기운은 팔달산에서 시작이 되며, 팔달산의 중심은 바로 화성의 성신을 모셔놓은 성신사이다.

 

정조대왕은 화성 성역이 완료되는 시기에 맞추어 특별지시를 내렸다. 바로 성신사를 지으라는 것이었다. 성신사는 화성을 지키는 신이기는 하지만, 당시로 보면 수원전역을 보호하는 신이기도 하다. 팔달산 중턱 서장대 아래 성신사를 축조했다는 것은, 그만큼 이 성신사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는 것이다.

 

 

정조대왕은 우리고장을 바다처럼 평안하고, 강물처럼 맑게 하소서라며 화성과 화성 백성들을 사랑하는 축문을 직접 지어 하사를 하기도 했다. 성신사는 정조 20년인 1796711일부터 공사가 시작되어, 약 한달 만에 완공이 되었다. 사당이 완성된 후에는 화성 성신의 위패를 만들고 길일을 기려, 1796919일에 사당 안 정면에 봉안하였다

 

이런 점으로 본다면 정작 수원시장으로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고유제를 지내야 할 곳은 바로 성신사라야 한다는 생각이다. 성신사는 정조대왕의 지시에 의해 팔달산 중턱에 신령을 모신 진정한 화성의 사당이기 때문이다. 성신사는 그야말로 수원과 화성, 그 모든 곳의 안녕을 관장하는 화성의 성신이 좌정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