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매우 잘 맞음을 비유하여 안성맞춤이란 말을 쓴다. 그 만큼 어떤 물건이나 사람이 아주 잘 어울릴 때 이런 말을 쓰는데, 안성에서 맞춘 유기는 장인정신과 뛰어난 솜씨로 정성껏 만들어 품질이나 모양 등 기교면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만족시켰기에 안성맞춤의 대명사가 되었다

 

안성시 대덕면 내리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입구에 세워진 안성맞춤 박물관은 유기를 중심으로 안성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함께 접할 수 있는 테마 박물관이다. 지상 2층 지하 1층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기 전시실, 영상실, 기획 전시실, 농업 역사실, 향토 사료실, 세미나실, 학예연구실, 수장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기전시실은 유기의 역사, 제작 방법별 유기분류, 유기제작과정 모형, 제기, 반상기, 무구, 불기 등 생활 속에 쓰이는 다양한 유기를 전시하고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곳곳에 영상물을 설치하였다. 특히 터치스크린을 통해 안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농업역사실은 안성 농업의 역사와 계절에 따른 농경모습, 안성의 특산물이 전시되어 있어 과거와 현재의 안성농업을 알 수 있다. 향토사료실에는 안성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 안성장시재현, 안성남사당, 불교문화재 등 안성문화와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전시실안내

안성맞춤유기전시실

- 유기의 역사, 제작방법별 유기분류 제기, 반상기, 무구, 불구 등의 유기제작과정, 생활 속에 쓰이는 다양한 유기를 전시하고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곳곳에 영상물을 설치하였다. 특히 터치스크린을 통해 안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농업역사실

- 안성농업의 역사와 계절에 따른 농경모습, 안성의 특산물이 전시되어 있어 과거와 현재의 안성농업을 알 수 있다.

 

 

향토사료실

- 안성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 안성장시재현, 안성남사당, 불교문화재 등 안성문화와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오픈시간 : 구분 입장시간 관람시간

--------------------------------------------------

하절기(310) 09:0017:00 09:0018:00

동절기(112) 09:0016:00 09:0017:00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은 휴관(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