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앞바다의 세월호 참사로 인해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라수흥)이 주관하는 4~5월의 거개의 행사가 취소, 내지는 연기가 되었다. 이런 가운데 수웜문화재단은 이달부터 11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가족 및 팀을 대상으로 하는 수원화성 12일 테마여행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수원 화성 12테마여행은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우수성을 소개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수원화성의 역사 및 정조대왕의 효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보면 12일 동안 기수별 50명씩 총 500명을 모집하며, 1인 당 참가비는 성인 44,000, 청소년 43,000원 초등생 이하 42,000원이다.

 

이 비용은 수원유스텔의 숙박비와 식사비를 포함하고, 관람 및 화성열차, 국궁체험 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2일의 일정을 보면 다음과 같이 소개를 하고 있다.

 

 

화성의 반 구간을 돌아봐

 

첫날 프로그램은 화성 관련 애니메이션 영상 관람을 시작으로 1시간 30분가량 문화관광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듣는 것으로 시작이 된다.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장안문~연무대 구간을 답사하며 관광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난 후, 연무대(동장대)에서 국궁체험을 갖는다. 국궁체험은 어린이들에게는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국궁체험을 마친 후에는 도심 성곽을 따라 이어지는 화성열차 탑승하고 성신사까지 이동을 하게 된다. 이곳에서 걸어서 서장대에 오른 후 수원시내를 한 눈에 조망하며, 서장대 인근의 효원의 종을 타종하고, 다시 내려와 조선시대 최대 규모인 화성행궁을 관람한다. 다음날은 수원화성박물관 투어 후 화성행궁 신풍루에서 조선시대 정예군사들의 무예24기 시범을 관람하며 일정을 마친다.

 

 

2%가 부족한 12일 종합투어

 

이 프로그램대로라면 12일 프로그램이 별 다른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한다. 무엇인가 추억에 남을 만한 소재가 부족하다. 사람들은 이렇게 안내자를 따라서 화성을 돌아보고, 화성열차에 올라 30분 정도 화성의 안과 밖을 돌아본다는 것. 그리고 서장대에 올랐다가 자시 내려와 행궁을 돌아본다는 것에 무슨 큰 의미를 둘 것인가?

 

다음날은 화성박물관을 돌아본 후 무예24기 시범공연을 관람하는 것으로 모든 일정이 끝난다고 했다. 이런 정도의 프로그램이라면 굳이 12일 동안 관람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3(어른 2인 아이 1)이면 130,000원이다. 이 정도 금액이라면 한 가족이 와서 굳이 이 프로그램이 아니라도 즐길 수가 있다.

 

또한, 프로그램으로 볼 때 12일이 아니라고 해도 관람이 가능하다. 무엇인가 2%가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사람들은 남다른 추억거리를 필요로 한다. 첫날 모든 행사는 오후에 집합을 했다고 해도, 오후 5시 정도면 끝이 난다. 그 다음은 가족끼리 왔던지 친구끼리 왔던지 알아서 하라는 식이다. 그리고 다음날은 수원화성박물관 관람 후 11시에 신풍루 앞에서 열리는 무예24기를 관람으로 끝을 맺겠다는 것이다.

 

 

감동 없는 프로그램 기억에 남지 않아

 

요즈음 전국의 각 지자체마다 이런 12일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들과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더구나 수원은 서울에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곳이다. 이렇게 가깝게 있기 때문에 수원은 묵어가는 곳이 아닌, 거쳐 가는 곳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묵어갈 수 있는 12일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이런 12일 체험 프로그램은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남겨 줄 수가 없다. 그리고 첫날 저녁과 둘째 날 아침사이에 너무 오랜 시간이 아무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무엇인가 색다른 프로그램, 수원이 아니면 딴 곳에서와 차별화 된 프로그램, 참가를 한 사람들이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요즈음은 SNS의 시대이다. 수원화성 종합투어를 즐기고 간 사람들이 정말 감동을 줄 만한 프로그램 이었다고 홍보를 할 때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기를 희망하게 된다. 하지만 지금의 프로그램은 그만한 감동을 주기에는 무엇인가 2% 정도 부족하다. 좀 더 별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