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60명 임명

 

수원시는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2016년 블로그 어워드 대상을 수상했다. 그동안 SNS 강자로 떠오른 수원사는 매년 시민써포터즈를 임명해 수원시의 각종 행사며 정보 등을 발빠르게 전하고 있다. 2013년 처음으로 시민써포터즈를 운영한 수원시는 2017년 제5포터즈 발대식을 가진 것이다.

 

12월이면 타 지자체에서는 써포터즈 해단식을 한다. 하지만 수원시는 어느 곳보다 빠르게 써포터즈 발대식을 갖고 2017년 초부터 활동에 들어갈 준비를 마쳤다. 가히 블로그 어워드 대상을 수상한 지자체로서의 위상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21일 오후 430. 수원시청 별관 2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발대식은 블로그 30, 페이스북 20명 인스타그램 10명 등 모두 60명의 써포터즈가 임명장을 받았다.

 

 

지금은 SNS 시대라고 한다. 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말하는 것으로 사교적 연결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기존의 SNS는 주로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작성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SNS는 주로 모바일 환경인 스마트폰에서 작성된다. 이는 위치기반 서비스 기술의 발달로 내가 있는 곳에서 처한 환경 그대로를 바로 전달하는 트랜드인 셈이다.

 

SNS란 순식간에 내가 있는 곳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순식간에 소식을 전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각 지자체마다 SNS를 활용해 시정홍보 등에 역점을 두는 것도 이러한 빠른 전달력 때문이다. 수원시는 지자체 중 가장 먼저 시민써포터즈를 운영하고 공보관(공보관 이 경우)실 뉴미디어팀에 SNS를 전담하는 인원을 배정했다.

 

 

2017년 더 많은 활동을 기대한다

 

김동근 제1부시장은 써포터즈 각자에게 인증서를 전달하고 나서 격려사를 통해 5기 써포터즈들은 단단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선정했다. 330명이나 되는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했는데 그 중 60명을 선정한 것으로 모두 5.51의 경쟁을 통해 이 자리에 앉게 되었다면서 써포터즈 여러 분들이 시의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하면 시정에 최대한 반영이 되도록 할 것이다라고 했다.

 

이어서 김동근 제1부사장은 내년에는 수원시 예산이 첫 해에 250억이 줄어들며 다음해엔 500억 그리고 800억원씩이 매년 줄어들게 된다. 또한 군공항 이전 등이 내년에 새로운 문제로 야기될 텐데 써포더즈들의 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올해 60명 중에 새로 임명장을 받은 사람이 43%나 되는데 경험자들과 함께 앞으로 수원시의 홍보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김동근 제1부시장은 격려사를 마친 후 써포터즈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써포터즈들은 각 파트별로 회장과 총무 등의 선임에 들어갔으며 회장으로 선출된 사람들의 인사말이 있었다. 회장단은 2017년에는 더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으며 1시간 정도 걸린 발대식은 모두가 파이팅을 하는 것으로 마쳤다.

 

 

2017년 써포터즈로 많은 활동을 할 것

 

블로그 써포터즈 한 사람은 임명장을 받은 후 지난해에 처음으로 써포터즈 활동을 했는데 나름 생활하는 방식이 바뀌었다고 생각한다면서 “2017년에는 더 많은 소식을 전하는 활발한 활동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한 사람은 올해 처음으로 블로그 써포터즈로 임명을 받았다. 수원에 와서 생활한지 꽤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수원에 대해 잘 모른다. 앞으로 블로그 써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수원을 알아가겠다고 했다.

 

수원시는 2013년 처음으로 공보관실에 SNS팀을 신설한 후 팔도 파워쇼설러 팸투어를 비롯하여 써포터즈 워크샵 등으로 써포터즈들을 지원했다. 2016년에는 SNS팀을 뉴미디어팀으로 바꾸면서 수원시정신문인 e수원뉴스까지 뉴미디어팀이 관장하게 해 명실공이 지자체중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수원시에서 이렇게 적극적인 지원으로 써포터즈를 운영하는 것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써포터즈 명함과 프레스카드까지 발급을 해 많은 책임의식을 느낀다고 써포터즈 한 사람이 이야기한다. 2017년 한 해 동안 수원을 알려 더 많은 관광객들이 수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한 제5기 써포터즈 발대식. 앞으로 많은 활동을 기대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