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생태교통 수원2013’이 열라는 수원 팔달구 행궁동 일원. 어디를 가나 사람들로 북적인다. 여기저기서 노래소리, 아기를 연주하는 소리, 풍물패의 장단소리, 기합소리 등, 가는 곳마다 소리가 넘쳐난다. 도대체 어디서 즐겨야 할지를 모르겠다. 그만큼 생태교통이 열리는 곳은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넘쳐난다.

 

오후 화서문로로 접어들었다. 생태교통 마을추진단 사무실 앞에 마련한 무대에서는 수원시립합창단의 아름다운 선율이 흐른다. 2인용 페달자전거를 탄 부부가 자전거를 탄 그대로 감상을 하고 있다. 마치 자동차 극장이라도 온 가분인 듯하다. 여기저기 가족들과 함께 2~3인용 페달자전거를 탄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팔달 어울림 한마당도 즐거워

 

화서문로를 벗어나 행궁동 주민자치센터를 지난다. 화령전 솟을삼문 앞이 벅적하다. 팔달구에서 마련한 어울림 한마당 잔치준비로 부산하다. 길가에는 영동시장 아트포라 작가들이 나와서 천막을 치고 체험마당을 열고 있다. 화분그리기, 조각만들기, 새집만들기 등 다양한체험거리가 아이들의 발길을 붙들고 있다.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준비를 한 재료가 다 떨어졌어요. 오늘은 작가분들이 모두 다 참여를 했는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일 줄을 몰랐어요. 정말 생태교통에 많은 분들이 모여드는 것 같아요.”

 

 

잠시 후 SBS의 생방송 투데이에 인터뷰를 마친 염태영 수원시장이 식장에 참석을 했다. 아트포라 작가들과 도움을 주는 학생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누고 무대에 오른 염태영 수원시장은

세계의 모든 방송사들이 생태교통을 주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공중파는 물론 중국의 방송사, 더구나 전 세계에 뉴스를 보급하는 CNN까지 행궁동을 촬영했다. 가는 곳마다 방송사들이 행궁동을 촬영하고 소개를 하고 있다. 엊그제는 KBS출발 드림팀이 행궁 앞에서 탈거리들을 타보고 연무대로 자리를 옮겨 촬영을 했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노력을 하는 것은 바로 수원의 위상을 높이고, 낙후가 되어있던 행궁동에 사람들의 발길을 끌어들여, 더 잘사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서이다라고 했다.

 

무대에서는 풍물패의 공연에 이어, 화서동 주민센터에서 나온 주민들이 축원무를 추고, 지동의 자랑인 벨리댄스 동아리인 아이리스의 공연으로 이어졌다. 공연 중간 중간에는 경품권을 추첨해 푸짐한 상품을 나우어 주기도.

 

 

도대체 어디를 가서 구경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너무 많은 공연들이 열리고 있어서 골라보는 재미가 쏠쏠해요. 아이아빠는 팔달구 축제를 보자고 하고, 저는 파빌리온에서 열리고 있는 공연이 재미있을 것 같아 그쪽으로 가고 싶고요.”

 

골라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참 행복한 비명들이다. 사람들은 어디를 보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한다. 그만큼 볼거리가 풍부한 생태교통이다. 같은 시간대에 세 곳에서 각기 다른 행사가 열리다가 보니, 골라보는 재미도 있다고 한다. 두 곳을 돌아다니면서 구경을 한다는 한 관람객을

 

운영을 좀 잘 알아서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시간에 비슷한 곳에서 각기 다른 공연이 열리고 있으니 어딜 가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조금만 시간대를 조정을 하던지, 아니면 날자를 조정했으면 이렇게 두 곳을 뛰어다니지 않아도 될 텐데요.”라고 한다. 괜히 제대로 보지도 못하고 여기저기 기웃거리게 만들었다고 쓴 소리를 하기도.

 

 

또 한 관람객은 행사가 너무 행궁 앞 광장 쪽에 몰려있다고 지적하면서

생태교통 주 도로인 화서문로에는 사람들이 너무 없는 듯하다. 행사를 파필리온 주변에서 주로 하다가보니, 동선의 연결이 되지 않는다. 처음부터 화서문로 족에 더 많은 행사를 배정했어야 하는데, 지금이라도 체험이나 어린이 탈거리 등은 그쪽으로 보내서, 생태교통 시범지역 전역으로 인원을 분산시켜야 한다. 고 말한다.

 

하루 종일 볼 것과 탈 것 등이 즐거운 생태교통. 이제 일주일 정도가 지났지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은 기간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와 즐길 수 있도록 운영에 좀 더 산경을 써야할 것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