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수원시 팔달구청 신청사 업무시작

 

여기 살리

여기 살리

여기, 팔달에 살리

 

팔달산 밑, 팔달문 밖

사방팔방 다 오가는

여기 두고 어디런가

새벽 같이

대낮 같이

2백년의 꿈 여기 살리

수원 팔달 여기 살리

 

2014년 봄 고은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3(매향동)에 새로 자리를 잡은 팔달구청(구청장 김찬영)의 입구에 서 있는 시비에 적힌 고은 시인의 시 팔달에 살리이다. 팔달구청은 시청사에서 31일부터 신청사에서 일제히 업무를 시작했다. 아직 주변 경관은 마무리 되지가 않았지만 구민들의 편의를 위해 행정업무는 개청식을 하기 전에 시작을 한 것이다. 이 신청사는 화성박물관과 나란히 자리를 하고 있다.

 

팔달구의 신청사는 수원의 중심이자 세계문화유산이요 사적 제3호인 수원 화성 성곽 안에 자리하고 있다. 인근에는 화성행궁과 연무대, 창룡문과 방화수류정, 봉돈 등과, 화홍문에서 유입되어 남수문으로 흐르는 수원천을 끼고 있기 때문에, 수변, 문화, 역사, 행정이 하나로 융합되는 상징적인 곳이다.

 

 

지하 1층 지상 3층의 녹색환경 건물

 

팔달구 신청사는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연면적 12628.11로 단순한 관공서의 차원을 넘어섰다는 평이다. 주변에는 충분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전시공간과 북카페, 소통의 공간과 저탄소 녹색환경의 수도 수원에 걸 맞는 태양광 발전, 옥상녹화, 자연환기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

 

신청사 1층에는 종합민원과, 세무과, 기업은행, 당직실, 어린이집이 자리를 잡고 있고, 2층에는 구청장실을 비롯해 행정지원과, 안전주민자치과, 건설과, 건축과, 정보화교육장 및 의원실이 자리하고 있다. 3층에는 대회의실을 비롯해 사회복지과 경제교통과 환경위생과 교통상황실과 휴게실, 매점, 식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구민들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할 것

 

김찬영 팔달구청장은 팔달구민의 오랜 숙원이 비로소 해결되어 구청이 구민들 곁으로 가게되었다. 이번 신청사는 구민들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와 더불어 문화와 휴게공간, 녹색공간을 제공하여 구민들의 행복지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종합민원실에 일을 보러왔다고 하는 한 구민은 그동안 수원의 딴 구들이 모두 단독 청사를 갖고 있는데 우리 팔달구만 월드컵경기장에 세를 들어있어 많이 불편했다. 오늘 이렇게 신청사에 와보니 우리 팔달구 청사가 가장 아름다운 것 같아 기쁘다고 한다. 한편 팔달구청의 개청식은 45일 오전 11시에 열릴 예정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