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수탈과 도난은 우리 역사에 오점을 남기고 있는 사건이다. 수많은 외침을 당한 우리 역사 속에서, 중요한 문화재를 수탈당한 것은 참으로 치욕적인 일이기도 하다. 아직도 내 나라의 소중한 문화재가 엉뚱한 곳에 가서 진열이 되어있는 것을 보아야 하는 우리네다. 그런데도 국권 운운하는 사람들을 보면,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그렇게 국권이 대단한 나라라고 한다면, 약탈당한 문화재조차 왜 제대로 환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외국의 걸출한 사람들을 모아다가 국제회의라고 하면서, 왜 그럴 때 우리문화재 환수를 거론조차 하지 않았을까? 그러면서도 문화재를 지켜야 하다고 입만 열면 떠버리는 것을 보면, 이 나라에 과연 문화재의 가치를 알고 있는 양반들이 있기는 한 것인지 모르겠다.

문화재청 홈페이지에는 도난문화재에 대한 정보가 오른다

끝이 없는 문화재 절도, 막을 방법이 없을까?

나는 늘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검색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문화재 답사를 나가기 전에, 지역의 문화재에 대해 세세하게 살피고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문화재에 대한 기초적인 상식도 없이 답사를 나가면, 정작 그 문화재의 소중한 면을 빠트리기가 일쑤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볼 때마다 눈길을 끄는 것이 보인다.

바로 ‘도난문화재’라는 글자가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숱하게 약탈을 당한 문화재, 그것도 모자라 이젠 도적들까지 문화재를 집어다가 팔아먹고 있다. 도대체 이 인간들은 어찌된 것들이기에, 소중한 문화재를 훔쳐다가 팔아먹는 것일까? 몇 년 전인가 대대적으로 문화재를 도굴하던 범인들이 잡힌 적이 있다.

그 집 안에는 각종 도굴된 문화재들이 가득히 쌓여있었다는 것이다. 난 그때도 울화가 치밀어 문화재를 훼손, 도난, 도굴, 외국에 팔아먹는 행위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중벌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어떻게 소중한 문화유산을 제 배 불리자고 내다 팔수가 있단 말인가?

그런대도 문화재 도난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도대체 이 나라의 문화재법이 맹물인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빼앗기고, 그것도 모자라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폄훼하고, 이젠 도적놈들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제는 문짝까지 떼어간다. 세 번째 도난을 당한 곳이다.

사라진 문화재를 찾습니다.

중요민속문화재 제170-4호인 봉화 거촌리 쌍벽당. 기록에 보면 조선 고종 29년인 1892년에 안채를 크게 수리하면서 외당을 별도로 세웠다고 한다. ‘쌍벽당’이란 현판이 걸려 있는 별당은 이때 지은 것으로 보인다.

이 쌍벽당의 도난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0년 6월 11일부터, 2000년 6월 18일 사이에 고서 247책을 도난당했다. 그런데도 3년이 지난 2003년 6월 26일부터 2003년 6월 28일 사이에 고서적 158책이 또 도난을 당했다. 더구나 이번에는 (2011, 5, 9 이전) 안방 문짝 3점과 사랑방 문짝 1점, 그리고 별채 문짝 2점 등 총 6점의 문짝을 떼어갔다는 것이다.

도대체 이해가 가질 않는다. 문화재관리를 어떻게 하기에, 두 번이나 연속해서 도난을 당한 곳이 이번에 세 번째로 또 털렸을까? 납득이 가질 않는 부분이다. 도난문화재에 심심찮게 올라오는 새 글이 보인다. 그것이 지정문화재이던, 비지정문화재이던 모두 소중한 우리의 문화자산이다. 그것을 아무 죄책감 없이 집어가는 도적님들. 이제는 중벌로 다스려야 하지 않을까?

다시 한 번 부탁을 드린다. 문화관련 의원님들.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들. 제발 이젠 솜방망이 집어치우고, 좀 더 확실한 철퇴를 쓰기를 권유한다. 선조들의 예혼(藝魂)이 깃든 문화재, 더 이상의 도난은 막아내야 하지 않겠는가?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