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슈퍼 1호점’이 생겼단다. 그저 마을에 있는 새로 생긴 슈퍼 이름이 ‘문화슈퍼’이고, 아마 계속해서 체인점으로 슈퍼를 내려는가 보다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그것과는 전혀 무관하다. 이 슈퍼는 사람들이 모여 문화를 공유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모여서 차 마시고, 노래하고, 영화도 본단다.

 

7월 26일(금) 수원시 팔달구 신풍동 93-1에 소재한 조금은 낡은 듯한 가옥 한 채. 담벼락으로는 담장이가 운치 있게 기어오른다. 오후 6시부터 문화슈퍼가 개관을 한다고 해서, 궁금증이 일어 찾아가 보았다. 집 입구에서부터 시끌벅적하다. 문 앞에는 사람들이 모여 막걸리를 마시고 있다.

 

 

오픈하우스로 마련한 마을문화공간

 

행궁동 문화슈퍼 1호점이 가진 첫 만남은 ‘동네슬리퍼파티’란다. 말 그대로 집안에 있다가 아주 편하게 슬리퍼를 끌고 참석하라는 것이다.

 

“아니 왜 신발을 바꿔 신었데요. 아까는 슬리퍼를 신었었는데.”

“운동하고 오느라고 바꿔 신었지”

 

마을 사람들의 대화이다. 하긴 사람들 중에는 슬리퍼를 끌고 온 사람들도 있다. 이 문화슈퍼는 ‘생태교통 수원2013’의 시범지역인 행궁동 주민센터 옆에 자리하고 있다. 원래는 나혜석 기념관을 짓기 위해 수원시에서 매입한 부지 위에 있는 건물을, 지역 주민들이 진행하고 있는 문화프로그램 작품 전시 및 마을 문화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신바람 나는 슬리퍼파티

 

안에서는 한창 연극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 중에서 한 대목을 두 사람이 열심히 낭송을 하고 있다. 구경꾼들보다 카메라를 들이대고 있는 사람들이 더 많아 보인다. 이클레이 관계자들도 나와서 구경꾼 틈에 끼었다. 마을 젊은이들인 듯한데, 제멋대로 음악회도 열렸다.

 

‘제멋대로 음악회’, 그저 아무 노래나 신바람나게 기타를 치면서 노래하고, 모인 사람들은 박수를 치면서 함께 소리치고. 그야말로 제멋대로이다. 그런 와중에 사람들은 즐거움이 배가된다. 마땅한 놀이 공간이 없는 도심 한 복판에 정말 좋은 곳 하나가 생긴 것이다. 이런 것 하나만 보아도 행궁동이 변해도 정말 너무 변했다.

 

이날 문화슈퍼 안에는 30여명의 사람들이 모여있었다. 그들은 기타도 치고, 노래도 부르고, 연극의 대목도 들려주고, 거기다가 푸짐하게 차려진 음식을 나누면서 시간을 즐겼다. 그야말로 마을 문화공간이 하나 생겼음을 즐기는 그런 잔치였다.

 

 

“차린 것은 없지만 좀 드시고 가세요.”

 

어디를 가나 우리들에게는 귀에 잘 들리던 말이다. 차린 것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차린 것이 없단다. 그야말로 우리들만이 갖고 있는 말 속에 겸손이란 생각이다. 슈퍼 안에 모인 사람들을 보니 젊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저 즐기고 싶은 데로 즐기면서, 또 하나의 문화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층으로 올라가보니 이클레이 관계자들과 김병익 생태교통 추진단장 등이 열심히 무엇인가를 만들고 있다. 나무 판에다가 자신의 명패를 만드는 것이란다. 작은 한 쪽 방에서는 영화도 상영한다. 행궁동 문화공간인 문화슈퍼 1호점은 그렇게 주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를 잡아간다.

 

한 바퀴 돌아보고 나오려는데, “차린 것은 없지만 좀 드시고 가세요.”라고 한다. 상다리가 휘어지게 차려졌는데, 어째 차린 것이 없다고 할까? 이래저래 이 동네 변해도 정말 너무 변해간다. 다음엔 또 무엇이 사람을 놀라게 하려는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