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간판 철거해야 통일성 찾을 것

 

요즈음 수원의 전통시장을 돌아보면 잘 정리된 간판들을 볼 수 있다. 일률적으로 통일된 간판들을 보면 시장이 한결 정리된 느낌이다. 많은 시장들이 간판정비에 나선 것은 시설현대화 작업의 일환이지만 아직도 몇몇 시장은 예전 그대로의 부문별한 간판들을 걸고 있어 왠지 우중충한 느낌이다.

 

각 점포의 간판은 그 시장의 얼굴이다, 정리된 간판을 달고 있는 시장을 들어서면 기분까지 좋아진다. 간판 하나가 시장의 분위기를 바꾸어 놓는 것이다. 하기에 간판 정비는 전통시장이 필히 갖추어야 할 환경개선 작업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시장마다 간판을 정비하고 말끔하게 정비를 하는 것은 시장의 활성화와 관계가 있다.

 

 

시장이 달라진 듯한 느낌입니다. 사실 전통시장들의 가장 문제점은 집집마다 크기가 다른 간판이 문제입니다. 상호마다 크기도 글씨도 분위기도 모두 다르다보니 무엇인가 지저분한 느낌이 들고 보는 사람들도 답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간판을 정비한 시장으로 사람들이 몰려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남문시장에서 만난 한 시민은 간판이 제멋대로인 시장을 들어서면 무엇인가 상인들이 가격도 제멋대로 부를 것 같은 기분이 든다는 것이다. 그만큼 상점을 알리는 간판은 중요하다. 24일 매산시장을 찾았다. 매산시장의 간판이 면이 둥그렇게 바꾼 것이 집집마다 획일화된 것이 보기에도 산뜻해 보인다.

 

 

산시장 상호간판 아름답게 새로 조성

 

매산시장의 상호간판 교체작업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금을 받아 이루어진 사업이다. IOT 기반의 전통시장 통합관리시스템의 일환으로 조성된 이 상호교체 작업은 총 3.1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정부지원금 1.7억원과 자부담 1.4억원이 소요되었다. 주관기관은 바른인포테크()이며 참여기관은 매산시장상인회와 ()인트세인으로 사업기간은 5월부터 12월까지이다.

 

이번에 간판 개선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 사업으로 IOT 기반사업입니다. 지난주까지 간판교체 작업을 마치고 마지막 점검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산시장 간판은 손님들이 상점을 찾으면 간판에서 상호를 안내하는 소리가 나오게 되어있어 앞으로 잘 운영하면 시장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입니다

 

매신시장 김해기 상인회장은 이번 작업을 통해 매산시장이 변화 될 것이라고 한다. 이번에 이렇게 간판교체 작업을 하는 것은 IOT 간판과 연계한 시장 홍보 및 정보제공 앱개발과 IOT 기술적용과 연계한 스마트 간판 개발, 그리고 시장 기초 데이터 관리를 위한 전통시장 통합관리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존간판 정리해야 환경 변화해

 

문재는 이렇게 시장의 상호간판을 정리하면서 기존의 간판을 제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간판이 더 많아져 오히려 정비 전보다 더 복잡하게 보인다. 이렇게 구 간판과 신 간판을 혼용함으로서 시장통이 모두 간판으로 뒤덮인 듯한 느낌이다. 기존의 간판이 빠른 시일 내에 정비가 되지 않으면 오히려 교체전보다 못하다는 생각이다.

 

상인들이 간판에 대해 상당히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앞으로 상인들을 설득시켜 기존 간판을 제거하는 작업을 해야죠. 당분간은 기존 간판과 겸용을 하겠지만 앞으로 기존간판을 정비하고 신간판으로 모두 통일시킬 계획입니다

 

매신시장 관계자 한 사람은 상인들이 돈을 들여 달아놓은 간판이기 때문에 쉽게 철거하지 않으려 한단다. 하지만 시장의 환경개선과 분위기를 생각해 점차 철거하겠다고 한다. 시장이 새롭게 변화되기 위해서는 과감히 버릴 것은 바릴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이 시장의 활성화를 앞당기는 일이기 때문이다. 변화된 매산시장을 기대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