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곱창전골이 왜 이렇게 쌉쌀한 맛이 돌아요?”

그러게 말입니다. 무슨 재료가 잘못 되었을까요

그런데 이게 무엇이죠? 무슨 뿌리 같은데

 

답사를 다니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잘 먹고 잘 자는 것이다. 하루 종일 피곤하게 답사를 마치면 그야말로 몸과 마음이 파김치가 되기 때문이다. 밥이라도 잘 먹고 잠이라도 편하지가 않으면, 그 다음 날 답사를 배가 힘이 든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잘 먹고 잘 자는 것에는 경비를 아끼지 않는 편이다. 그것은 곧 즐거운 답사를 하면서, 스스로에게 잘못을 저지르지 않기 위함이기도 하다.

 

 

불편한 숙박, 잠자리 내내 불쾌해

 

대천은 관광단지이다. 많은 숙박업소들이 있어 저마다 입구에 커다랗게 광고를 붙이고 있다. 그 많은 광고들은 모두가 자기네 숙박업소가 최고라는 것이다. 이곳은 자주 들렸던 곳이다. 어디나 다 깨끗하고 안에 시설도 괜찮은 편이라, 아무 생각도 없이 한 집을 찾아 들어갔다. 비성수기인지라 숙박비가 4만원이라고 한다.

 

돈을 지불하고 방에 컴퓨터가 있느냐고 물으니, 이 곳에는 컴퓨터가 없단다. 대천 전체가 예전에는 있었는데 지금은 없다는 것이다. 그 말에 조금 의아스럽다. 이곳에는 숙박업소에 컴퓨터가 있는 집들이 많기 때문이다. 엘리베이터를 타려는데 벽에 환불불가라고 쪽지가 붙어있다. 무엇인가 이 집이 자꾸만 께름칙하다.

 

안에 들어가서야 환불불가의 이유를 알았다. 좁고 낡은 방과 벽지, 구형 TV(딴 집은 대형 벽걸이TV가 있다), 믈도 들어있지 않은 냉장고. 청소를 했는지 싶은 정수기 하나. 이런 집을 들어왔다는 것이 후회스럽지만, 돈까지 지불을 했으니 옮길 수도 없다. 그저 하루 마음 편하게 자고 나가자고 생각을 할 수밖에.

 

 

답사 먼저, 식사 먼저

 

보령을 거쳐 공부로 답사지를 옮기는 길에 국도를 택했다. 지방도나 국도로 다녀야 문화재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령시 면지역을 돌았지만 마땅히 먹을 곳이 없다. 시골이다 보니 아침 일찍 문을 여는 식당이 없다. 청양군으로 들어섰다. 그 안에 생각지도 않았던 고택을 만나 촬영을 했으니, 이런 횡재는 없는 듯하다.

 

청양군 화성면 면소재지를 몇 바퀴인가 돌았다. 벌써 시간이 10시가 넘어 허기가지기 때문이다. 한 집에 불이 커져있다. 불이 커져있다는 소리는 식당이 문을 열었다는 것이다. 마침 한 사람이 안에 있어 영업을 하느냐고 물으니 그렇단다. 곱창전골 전문점이라고 되어있지만, 이것저것 따질 때가 아니다.

 

안으로 들어가 메뉴판을 보니 곱창전골 소자가 18,000원이란다. 수원 지동시장의 곱창볶음이 1인분에 8,000원인데, 이 시골에서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어찌하랴. 2인분을 시켜놓고 기다리는 수밖에.

 

 

곱창전골에 인삼 몇 뿌리가 들어있어

 

잠시 후에 곱창전골이 나왔다. 밑반찬과 함께 나온 곱창전골이 팔팔 끓는다. 전골이 좀 오래 끓여야 제 맛이 난다. 하지만 허기진 배에서 요동을 치니 더 이상은 기다리기가 힘들 것 같다. 앞 접시에 떠보니 곱창이 반이다. 이렇게 많은 곱창을 넣어 주는 집은 본 적이 없다. 그런데 곱창을 먹다가 보니, 무엇인가 씁쓸한 맛이 난다.

 

맛이 이상해서 전골냄비를 국자로 뒤적여보았다. 그런데 이게 무엇인가? 인삼뿌리다. 잘못 들어간 것은 아닌지 해서 골라보았더니, 인삼을 썰어 넣은 편과 뿌리가 가득하다. 족히 몇 뿌리는 될 것만 같다. 이해가 가질 않는다. 곱창전골에 왜 인삼을 이렇게 푸짐하니 넣어주는지가.

 

 

결국 주인에게 그 이유를 묻지는 못했지만, 세상에 태어나 인삼곱창전골을 먹어 보았으니, 할 말이 생긴 듯하다. 남들에게 이렇게 물으면 무엇이라고 대답할까?

인삼곱창전골이라고 먹어는 보았나?” 

 

상호 / 소리삭당(곱창 전골 구이 전문점)

장소 / 충남 청양군 화성면 산정리 190

전화 / (041)943-9190 / 010-3440-9190

업주 / 조화순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