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년 이상 묵은 소나무와 석실 안 성황지신 민속적 가치 높아

 

흡사 벅수처럼 석주형 돌기둥 안면을 돌을 쪼아내듯 조각을 했다. 복판에는 흐릿하게 성황지신(城隍)이라고 음각을 해 놓았다. 네모난 돌에 벅수형태로 조형을 한 성황지신의 얼굴에는 흡사 면사포를 씌우듯 한지로 가려놓았다. 이 돌 성황을 석실 안에 모셔놓고 매년 정월 초정일(初丁日)에 마을주민들이 정성을 다해 음식을 차리고 마을의 안녕을 빌었다.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산학리. 마을회관 뒷산에는 수령 400년이 지났다는 커다란 소나무 두 그루가 서 있다. 이 마을에서는 매년 정월 초정일이 되면 음식을 마련해 이 나무에 정성으로 치성을 드렸다고 한다. 이 두 그루의 소나무가 바로 성황나무인 것이다. 그러던 것을 70여 년 전에 주민들이 석실을 마련하고 그 안에 석주로 된 성황신을 모셨다고 한다.

 

 

13일 오후, 고성군 현내면 산학리에 수백 년이 지난 석실이 있다는 제보를 받고 산학리로 향했다. 마침 그곳에 도공 김원주(, 54)가 작업을 하고 있어서 함께 동행하여 나지막한 신을 올랐다. 기온이 35도에 육박하는 무더운 날씨지만 사진으로 보내준 석실의 정확한 용도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날이 워낙 덥다보니 사람을 만날 수가 없다. 마을회관 뒤편 소로를 이용해 산을 오르니 커다란 소나무 두 그루가 서 있고, 그 옆에 돌을 쌓아 만든 석실이 보인다. 얼핏 예전의 고분인 석실을 연상케 하지만 아무리 보아도 돌의 재질이 옛 것이 아니다. 석실 안으로 들어가니 석주에 성황지신의 안면을 새겨 놓았다.

 

이런 형태의 조각은 처음예요. 투박하긴 하지만 우리 정서를 그대로 갖고 있는 듯합니다. 정성을 드린 흔적도 넘어있고요

 

도공 김원주는 지리산 삼성궁에서 수년 째 돌 작업을 해왔기 때문에 석실 안에 놓인 석주형 성황지신을 보고 투박하지만 우리의 전통을 잘 지키고 있다고 한다. 그렇게 석실이 궁금해 주변을 두리번거리고 있는데 마을 어르신 한분이 밭을 지나가다가 무엇을 하느냐고 묻는다.

 

 

70여 년 전에 석실을 조성했다는 증언

 

마을 어르신은 자신이 산학리 마을에서 가장 연세가 많다고 하신다. 올해 79세라는 것이다. 다행히 어르신은 이 성황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셨다.

 

그 소나무는 400년이 지났다고 어른들이 말씀하셨어요, 매년 정월 초정일에 그 나무아래서 성황 제사를 모셨는데 내가 어릴 적 저 석실을 마련하고 그 안에 성황신을 모시는 작업을 한 것을 내가 본 것을 기억해요

 

마을어르신이 증언대로라면 이 석실을 조성한 것은 70년이 조금 지났다. 하지만 성황목인 소나무에서 성황제를 지낸 것은 이미 400년이 지났다는 것이다. 그렇게 긴 시간 이곳 산학리는 성황지신이 지켜온 마을이라는 것이다. 한 마을의 구심점인 공동체가 형성되어 온 이유는 바로 산학리 선황지신이라고 볼 수 있다.

 

 

단절된 위기에 있는 400년 전통의 성황제

 

우리 마을 건너편 산학산성 마루턱에 서 있는 소나무 아래도 성황이 있어요. 그곳도 이곳처럼 성황이 있는데 석굴은 없어졌죠. 그리고 이 산 너머에도 이목나무라는 부르는 성황나무가 있어요

 

마을 어르신이 증언해 준 이곳의 성황제는 온 주변에서 다 함께 치러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종 제대로 된 모습을 지키고 있는 것이 바로 산학리의 성황제 당산이다. 이런 정도의 역사를 지키고 있는 성황제 당산이라면 향토유적으로라도 지정하여 지켜가야 할 것이란 생각이다. 더욱 요즈음 들어 마을에서는 이 성황지신 터를 지켜갈 수 있을까를 걱정하고 있다.

 

마을어르신들이 말씀을 하시는데 이제 성황제를 모시는 것을 더 이상 계속할 수 없을 것 같다고 하시네요. 젊은이들이 어르신들 대까지 모시고 나면 더 이상 성황제를 모실 것을 강요하지 말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어르신들이 걱정을 하시는 것도 마을의 전통이 자꾸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 안타까운 모양입니다

 

 

 

마을의 한 주민이 전해 준 이야기에 찾아간 산학리 성황지신 터. 커다란 소나무 두 그루에서부터 전해진 성황제가 이미 400년을 넘었다. 현 시대에 그런 제가 무슨 필요 있느냐고 하지만 그 제로 인해 마을주민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공동체가 형성되었던 것이다. 시대가 바뀌고 사람들이 모두 나만 생각하는 이기주의에 팽배해 있을 때 유일하게 공동체를 버텨낼 수 있는 매개체가 바로 400년을 이어 온 성황제이다.

 

전통은 지켜지면서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것이다. 산학리의 성황제는 그렇게 주민들을 하나로 결속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오랜 세월을 지켜냈다. 고성군에서는 이 성황지신의 석실과 석주형 성황, 그리고 소나무 등을 좀 더 정밀하게 조사한 뒤 향토유적이라도 지정을 해 보존하는 것이 마땅하다. 한번 사라진 전통을 다시 되살린다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