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광 시장 등 남문시장 인근에 점포들 모여 있어

 

가을이 되면 주부들은 일 년 양식이라는 김장걱정을 한다. 우리민족은 김장을 풍족하게 해야 겨우내 찬 걱정을 덜 수 있다. 하기에 김장을 우리는 일 년 양식이라고 표현한다. 어느 집이 김장을 얼마나 많이 담는가가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는 것도 가을 김장은 우리 생활에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수원은 11월이 되기 시작하면 수원시는 물론, 각 행정복지센터마다 김장을 담는다. 이렇게 담는 김장은 각 행정복지센터 내에 거주하는 일인가구 및 소년소녀가장, 홀몸어르신, 차상위계층 등에 분배한다. 겨우내 반찬을 일일이 조리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김장을 나누어준다.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다.

 

10월이 되면서 주부들은 김장준비를 한다. 김장준비를 할 때 가장 먼저 신경을 쓰는 것은 바로 고춧가루를 확보하는 일이다. 전통시장 고춧가루를 판매하는 가게마다 문전성시를 이루는 것은 바로 주부들이다. 좋은 고춧가루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발품을 마다하지 않는다. 고춧가루를 먼저 준비해야 마음놓고 김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장철이 되기 전 고춧가루 준비부터 해야 해

 

김장철이 가까워지면 주부들은 한 걱정을 한다. 지금이야 김장을 하지 않고 사다 먹기도 하지만, 예전엔 이 계절이 되면 우리네 겨울 먹거리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먹거리가 바로 김장이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다양한 먹거리를 먹을 수 없었던 시절에는, 6인 정도의 가족이라면 한 집에 100포기 이상의 김장을 담기도 했다.

 

요즈음은 대형마트나 심지어 골목슈퍼 등에서도 김치를 구할 수가 있다. 그만큼 세상을 살아가기가 편해졌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의 주부 40% 이상은 직접 김장을 담아먹는다고 한 설문조사에서 밝힌바 있다. 물론 옛날처럼 많은 양의 김장을 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김장은 주부들에게는 큰 일거리일 수밖에 없다.

 

101일 저녁, 미나리광 시장을 찾아갔다. 미나리광 시장은 수원에서 가장 많은 고춧가루 판매를 하는 점포들이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곳 미나리광 시장과 지동시장, 그리고 수원천 변 일대에 10여 집이 넘는 고춧가루를 판매하는 점포들이 줄지어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점포들이 모여있는 곳이 바로 미나리광시장이다. 현재 미나리광 시장의 상인회장인 윤영근 회장이 바로 고춧가루 점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고추를 사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김장을 담기 위해 고춧가루를 살 때는 믿을만한 집을 찾아가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좋은 고추를 고르는 방법은 색이 너무 붉은 것은 오히려 안 좋은 것입니다. 그것은 열을 가해 빨리 말렸다는 것이기 때문이죠. 약간은 검은 빛이 도는 것이 비닐하우스에서 태양초로 말린 것입니다.”

 

미나리광시장 윤영근 회장은 약간은 검은 빛이 돌아야 태양초라고 한다. 그리고 고추를 하나 찢어서 속을 보면 안에 하얀 선이 가늘게 한 줄이 있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한다. 안에 하얀 선이 두터운 것을 사면 고추를 빻으면 고춧가루가 흰색이 많이 섞인다는 것이다. 이런 점을 잘 유의해서 좋은 고춧가루를 구입하라고 당부한다.

 

올해 고춧가루 가격은 12,000원에서 16,000원 정도라고 한다. 지난해는 고춧가루 한 근에 20,000원 정도였는데 올해는 작황이 좋아 가격이 내렸다고 하면서 건고추는 600g이 한 근입니다. 그리고 고춧가루로 빻으면 500g이 한 근이 되죠. 고추 꼭지와 씨가 빠지기 때문입니다. 고추를 구입하실 때 이런 점도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한다.

 

 

일 년 반찬이라는 김장. 이제 김장철이 다가오고 있다. 고추를 파는 집마다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고춧가루를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말린 고추를 구입해 직접 빻아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윤영근 회장은 “100% 태양초는 고추의 끝이 파란갈색이 나고 주름이 잡힙니다. 이것이 100% 태양초죠, 하지만 반태양초도 상당히 좋은 것입니다. 비닐하우스에서 말린 반태양초는 고추 끝이 약간 노란색을 띱니다.”라고 하면서 믿을 수 있는 점포를 찾아가 좋은 고추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