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낮의 더위가 30도를 웃돈다. 올해는 무더위가 상당히 기승을 부릴 것만 같다. 이럴 때는 그저 시원한 계곡이나 숲속으로 들어가, 폭염을 피할 수가 있다면 그보다 행복한 일도 없을 듯하다. 이런 더위에는 그저 시골 숲이나 계곡 가까이에 사는 사람들이, 한 없이 부럽기만 하다.

 

올 여름에는 더위가 유난히 맹위를 떨칠 것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기온이 점점 아열대성으로 변해간다고 하니, 더위를 유난히 많이 타는 나로서는 정말로 눈앞이 캄캄할 지경이다. 가만히 있어도 땀이 등줄기를 타고 내린다. 지칠 대로 지쳐있는데, 누군가 ‘갤러리아’로 가자고 한다. 그 곳에 숲과 내가 있다고.

 

 

도심 한 복판 옥상에 웬 숲?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25-1번지에 소재한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 그 주변까지 가서 아무리 돌아보아도, 숲 같은 것은 보이지를 않는다. 하긴 이 빌딩이 들어찬 인구 120만의 수원의 중심부에, 답답한 빌딩 숲 말고 무슨 숲과 내가 있을까? 갑자기 더 더워지는 듯하다. 동행을 한 일행이 눈치를 챘는지, ‘옥상으로 올라가세요.’ 라고 한다.

 

옥상에 무슨 숲이 있을라고? 하긴 요즘 옥상에 텃밭을 만들고, 나무를 키우는 것은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커다란 백화점 옥상에 무슨 숲이 있고, 전원의 목가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가 있다고 하는 것인지. 눈앞에 펼쳐지는 광경을 볼 때까지는 믿지를 않았다.

 

 

 

나무와 돌로 조성한 길. 그리고 한 옆을 흐르는 냇물, 시골마을 논 한 가운데서 볼 수 있는 초가로 된 모정, 그리고 물레방아. 흐르는 냇물 옆에는 이곳에 서식하고 있는 ‘수상생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우렁이, 비단잉어, 금붕어, 토종붕어, 토종잉어, 메기 등 다양한 수상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단다.

 

‘하늘공원’, 이름만큼이나 신선하다

 

이곳을 ‘하늘공원’이라고 한단다. 이름만큼이나 신선한 곳이다. 도심의 건물 옥상에 정말 이런 곳이 있었다니. 여기저기 곳곳에 사람들이 앉아 쉴만한 곳을 마련하였다. 7월 2일 한낮의 온도는 이미 30도를 넘고 있었지만, 이곳은 별천지였다. 물레방아가 돌아가는 소리, 작은 연못과 같은 곳에서 인조암벽을 타고 흐르는 물소리만 들어도 시원하다.

 

 

 

 

“이런 곳이 있었으면 진작 이야기를 했어야지”

“저도 말만 들었어요. 이제 자주 오려고요”

“혼자 다니지 말고”

“언제든지 오세요. 늘 이 자리는 비워놓을 테니까요.”

 

젊은이들이 자주 찾는 곳

 

시원한 냉수 한 잔이 정말 고마운 날씨에, 이렇게 숲 내가 나는 곳에서 마시는 차 한 잔은 각별하다. 젊은 연인인 듯한 두 남녀가 손을 잡고 걸어온다. 한편에 무엇인가를 달고, 환하게 웃는다. 무엇인가 궁금하여 가보니, ‘사랑의 잠을 통’이다. 아마도 이렇게 하늘 가까운 곳에 와서 두 사람의 마음을 잠가놓았으니, 절대로 변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사람들은 그저 돈을 들여 어디론가 가길 좋아한다. 그것이 피서라고 생각을 하는 모양이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곳을 놓아두고 꼭 그래야만 하는 것일까? 요즘같이 경제사정도 좋지 않을 때, 이런 하늘공원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 행복이다. 주변에서 느낄 수 있는 작은 행복.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 아닐까?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