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 번 수원을 찾아와 스님짜장으로 봉사를 하시던, 남원 선원사 주지 운천스님이 오랜만에 수원을 찾았다. 전라북도 남원시 도통동에 소재한 천년고찰 선원사의 주지인 운천스님은, 4년 전부터 전국을 다니면서 스님짜장으로 봉사를 하고 있다. 운천스님이 짜장봉사를 한 것은 태안 기름유출 사고가 난후부터이다.

 

당시 남원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태안을 찾아가 천여 명에게 짜장봉사를 한 것을 시작으로, 군부대, 보육원, 경로당, 복지관 등을 찾아다니면서 그동안 8만 그릇이 넘는 짜장을 사람들에게 무료로 베풀었다. 운천스님은 어렵고 힘든 사람들이 있으면, 어디나 마다않고 쫓아다녔다. 구미 불산 사고가 났을 때도 가장 먼저 이곳으로 찾아간 운천스님이다.

 

 

수원이 고향인 운천스님

 

운천스님이 이렇게 수원을 찾아와 봉사를 하는 것은, 그의 고향이 바로 수원이기 때문이다. 어릴 적 수원에서 태어나 자란 운천스님은, 나중에라도 수원에 올라와 봉사를 하겠다고 한다.

 

제가 어릴 때 친구들과 어울려 뛰어놀던 수원에도, 짜장으로 봉사를 할 곳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수원에서 봉사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남원서부터 이곳까지 와서 2~3일씩 봉사를 하고 내려간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고향이기 때문에 더 정이 가는 것은 사실이죠.”

 

그렇게 봉사를 하다가 곤혹을 치루기도 했다. 손가락이 으스러져 15일 간이나 병원에 입원을 했기 때문이다. 그 고통 속에서도 매주 찾아가는 어르신들을 만나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했다. 스님의 봉사는 남들이 이해를 하지 못할 정도로 열심이다.

 

 

필리핀에 우물 40개를 파기도

 

스님은 그동안 소년소녀 가장에게 장학금을 주기도 하고, 국내뿐이 아니라 해외에도 봉사를 계속했다. 선원사는 남원 시내에 자리하고 있지만, 그렇게 부유한 절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촌 공생회를 통해 필리핀에 40개의 우물을 파서, 식수난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돕기도 했다. 12월에는 네팔에 선원사 초등학교를 준공한다고 한다. 스님이 이렇게 봉사를 하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이다.

 

종교가 제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무슨 사람들을 구제하겠습니까? 꼭 절에서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법문을 하고 염불을 해야 구제중생이 아니란 생각입니다. 세상에 많은 불행한 사람들에게 작은 것이나마 베풀 수 있는 것이 종교죠. 나 혼자 잘 먹고 잘 쓴다면 어려운 사람들을 언제 구제할 수가 있나요?”

 

 

그래서 한 달이면 거의 10일 이상을 전국을 돌아다닌다. 그곳에 스님짜장이 필요한 이웃들이 있기 때문이다. 19일 오전부터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에 소재한 우만종합사회복지관에 스님이 짜장봉사를 하기 위해 찾았다. 2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짜장을 봉사하기 위해서이다. 20일에는 이목동에 소재한 장애인들이 생활을 하고 있는 바다의 별에서 봉사를 한다.

 

농사를 직접 지어서 봉사

 

사실 운천스님이 1년이면 3만 그릇 가까운 스님짜장을 베푸는 경비는 만만찮다. 그래서 선원사 경작지나 신도들의 땅을 도지를 내고 농사를 짓고 있다. 양파, 고구마, 호박, 감자 등 직접 농사를 지어서 재료를 충당한다. 지리산에서 야생으로 자란 돼지감자를 채취해 돼지감자차를 만들어 그 수익금으로 짜장을 만드는데 충당을 한다. 스님짜장에는 고기가 들어가지 않는다. 그 대신 10여 가지나 되는 야채로 육수를 낸다.

 

처음 먹는 사람들은 밋밋하다고 하지만, 먹고 나면 뒷맛이 개운하다. MSG(화학조미료)나 고기를 넣지 않는 대신, 직접 농사를 지은 무공해 재료를 이용해 조리를 하기 때문이다. 우만종합사회복지관의 식당에 어르신들로 가득하다. 짜장면과 복지관에서 준비한 우유를 한 병씩 받아들고 좋아 하신다.

 

 

그동안 수원에 와서 많은 봉사를 했다. 우만복지관, 서호노인복지관, 지동 경로당, 바다의 별, 율천동, 장애인 체육대회 등 20여 회의 봉사를 하면서, 조리를 해서 베푼 짜장만도 3천 그릇이 넘는다.

 

그래도 주변 분들이 많은 도움을 줍니다. 20일에는 부산에서 버스 2대로 봉사자들이 올라와 김장을 해주겠다고 하네요. 내가 베풀면 남도 나를 위해 베푸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움켜쥐고 아까워하는 것이 가장 어리석은 짓이죠. 조금 부족한 듯해도 남에게 베풀면, 그 이상의 것이 나에게 돌아옵니다.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기도 하고요

 

20일 봉사 때문에 재료를 미리 갖다 주어야 한다고 총총히 길을 떠나는 운천스님. 스님짜장을 드신 어르신들이 인사를 하신다.

짜장스님 정말 반갑습니다. 그리고 잘 먹었습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