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선원사 주지인 운천스님을 사람들은 짜장스님이라고 부른다. 운천스님이라는 명호보다 오히려 짜장스님으로 더 유명하기 때문이다. 운천스님은 4년 째 전국을 돌면서 불우한 이웃들에게 짜장면을 만들어 공양을 한다. 군부대, 고아원, 장애인들이 있는 곳, 노인복지관 등 다니지 않는 곳이 없다.

 

운천스님이 이렇게 일 년이면 50여 회가 넘는 날들을 전국을 다니면서 스님짜장으로 봉사를 하는 것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스님이 절에서 예불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주변에 헐벗고 굶주린 채 외롭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무엇인가 나누고 싶기 때문이라고 한다.

 

 

천년고찰 선원사는 짜장스님이 사는 곳

 

남원 도통동에 자리한 선원사는 천년고찰이다. 선원사에는 보물로 지정된 고려시대의 철불이 모셔져 있으며, 그 외애도 대웅전, 약사전 등도 지방문화재이다. 선원사는 도선국사가 남원이 커다란 배와 같은 형국이라 선원사를 지어 남원을 더내려가지 않게 붙들어 매어 놓은 곳이라고 한다.

 

그래서인가 선원사에는 배를 붙들어 매어놓는 석주가 대웅전 앞에 있다. 이 선원사는 고찰 선원사보다 오히려 짜장스님이 주지의 소임을 맡아보고 있는 절로 유명하다. 운천스님은 지리산에서 야생으로 자란 돼지감자를 캐어 국우차라는 차를 만들었다. 그리고 그 차의 판매를 한 수익금으로 짜장 봉사를 한다.

 

 

전국을 돌며 짜장봉사

 

운천스님은 전국을 돌아다닌다. 어려운 이웃들이 있다고 하면 거리를 상관하지 않고 달려간다. 운천스님이 만드는 스님짜장은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는다. 그 대신 10여 가지의 야채로 육수를 끓이고 그 물로 짜장을 볶는다. 매달 정해놓고 봉사를 하는 곳중에는 부산 구서역 옆에 있는 무료급식소도 있다.

 

이 무료급식소에는 매일 800명 정도의 사람들이 점심에 찾아온다. 그들에게도 한 달에 두 번을 찾아간다. 엄청나게 들어가는 짜장의 재료인 야채를 감당하기 위해 여기저기 밭을 만들고, 그곳에 양파며 감자, 고구마 등을 재배한다. 그런 재료를 이용해 스님짜장을 만들어 봉사를 하는 것이다.

 

 

스님, 전국 구치소는 다 다니시려오?”

 

이런 운천스님이 올해부터 전국의 구치소를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그동안 전주, 수원 등 몇 곳을 다니고 23일에는 서울 성동구치소를 찾았다.

 

가장 짜장을 먹고 싶어 하는 곳이 구치소에 있는 수감자들인 것 같아요. 이곳에서는 짜장을 먹을 수가 없으니 정말 좋아들 하세요. 그래서 전국의 구치소를 다 다녀보려고요. 그리고 사람을 좀 구해 앞으로는 더 많은 곳을 찾아다녀 보려고 합니다.”

 

스님짜장을 먹어 본 사람들은 어릴 적 어머니의 정을 느낄 수 있어 고맙다라는 말을 한다고. 앞으로도 외롭고 힘든 이웃들을 위해 짜장 봉사를 하겠다는 운천스님. 앞으로는 사랑실은 스님짜장으로 부르기보다는 착한 스님짜장으로 불러야겠다고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