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부터 시작한 51회 수원화성문화제5일간의 모든 일정을 12일로 마쳤다. 이번 화성문화제는 역대 그 어떤 화성문화재 때보다 더 많은 인파와 관심으로 열기를 뜨겁게 했다. 하지만 축제 현장에서 만난 시민들과 외지에서 들어 온 관광객들의 평가는 그리 달갑지 마는 않다. 특히 달의 무사에 대한 평가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이다.

 

이번 화성문화제 기간 중에는 징검다리 연휴까지 끼어 있어 거리마다 사람들로 넘쳐났다. 통닭거리의 점포 중에는 닭이 떨어져서 판매를 하지 못한 집들도 나왔고, 지동 순대타운에도 연일 사람들도 넘쳐났다. 축제는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때 진정한 축제로서의 가치를 갖게 된다. ‘우리만 즐거우면 된다.’라는 사고는 잘못된 것이다.

 

 

3일간 뜨거웠던 지동교 광장

 

이번 화성문화제 기간 중 가장 뜨거웠던 곳은, 바로 시장거리축제가 열렸던 지동교 광장이다. 9일부터 3일간 수원시상인연합회(회장 최극렬)가 주최를 한 이 시장거리축제는, 예전과는 달리 이번에는 수원시 22개 전통시장들이 모두 함께했다는 점이다. 이번 행사는 지역의 기획사인 ‘TH 엔터테인먼트가 행사를 이끌었다.

 

9일에는 ()영동시장(이사장 이정관)이 주관하는 한복맵시선발대회가 열렸고, 10일에는 못골종합시장(상인회장 이충환)이 주관하는 시민가요제가 열렸다. 그리고 3일 째인 11일에는 팔달문시장(상인회장 조정호)이 주관하는 대학가요제가 열렸다. 이렇게 3일간 시장거리축제가 열린 지동교 광장은 몸살을 앓았다.

 

올해 19회째 시장거리축제를 여는 동안 가장 많은 관람객들이 지동교 광장을 찾았습니다. 1200개의 의자를 준비했는데 주변에서 서서 구경을 한 사람들과 인근 시장을 찾은 사람들까지 합치면, 그 이상의 인원이 모두 4번의 큰 행사에 참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간 중에 시장 매출도 올라 진정한 지역 축제를 선도하는 시장거리축제로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관계자의 말이 아니더라도 한 번이라도 이곳을 찾은 사람들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말이다. 팔달문 앞에서 시장통까지 3일 동안 이른 시간부터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얼굴 들이밀 틈도 없었다.’라는 것이 축제기간 중 이곳을 찾았던 사람들의 표현이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시장거리축제를 찾아와 즐겼다.

 

성공한 시장거리축제’, 많은 인파가 모인 까닭은?

 

예년과 다를 것이 없는 같은 프로그램이다. 매년 같은 선발대회와 가요제를 열고 있지만, 올해 유난히 많은 사람들이 이곳으로 모여든 이유는 무엇일까? 그 첫째는 수원시의 홍보 전략이다. 이 시대 홍보를 선도하고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때문이란 생각이다.

 

수원시에는 시민 SNS서포터즈들이 있다.(블로그 30, 페이스북 20, 트위터 10) 이들 60명의 서포터즈들과 수원시의 공격적인 홍보가 사람들의 발길을 수원화성문화제 축제장으로 모여들도록 했다. 개막식에 2만 여명이 모인 것을 보아도 홍보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또한 축제 기간 중에도 많은 써포터즈들이 화성문화제의 곳곳을 소개했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이유는 바로 매주 토요일마다 지동교에서 열린 각 시장에서 돌아가면서 마련한 토요상설문화공연, 영동시장 이층 작가들의 모임인 아트포라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운영한 체험행사 때문이다. 매주 토요일 오후가 되면 지동교 광장은 몰려 든 사람들로 인해 걷기조차 힘들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사람들을 끌어 모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한 것이 시장거리축제의 성공요인이다 축제는 일회성 행사가 아니다. 행사가 지속되는 동안 부족한 것은 채우고, 잘된 것은 더 단단히 다져야 한다. 3일 동안 무대 위의 출연자와 객석의 관중 모두 즐거웠던 시장거리축제’. 좁은 지동교에서 열린 행사지만 배울 것은 배워야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