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五人五色), 다섯 명의 개성 있는 화가들이 모였다. 수원시 팔달구 남창동 131-2에 소재한 임 아트 갤러리에서, 516일부터 전시를 갖는 5인의 화가들. 각자 개성 있는 독창적인 그림을 그리는 화가들의 모습은 어떠할까? 516일 오후 6시에 개막식을 하기 전에, 갤러리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김영섭, 종준, 이명숙, 한성휘, 황보 경 등 5인의 화가는 그동안 함께 전시를 해오기도 했단다. 반응이 좋아 이번에도 함께 전시를 하게 되었다는 것. 그 중 가장 연장자인 김영섭 화백이 개막식 준비에 여념이 없었다. 잠시 쉬는 틈을 이용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5명의 화가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 것일까?

 

 

그림이 그리고 싶어 직장도 그만두었죠.“

 

김영섭 화백은 교도관 출신이다.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전혀 낯선 직업을 가졌던 김영섭 화백은, 82년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당시 직업 때문인지 그림이 상당히 어두운 면이 많았다고 주위 사람들이 이야기를 한다. ‘반죄수라는 교도관이라는 직업상, 늘 침침한 곳에서 생활을 했기 때문이라는 것.

 

벌써 그렇게 그림을 그린지가 32년이 지났다는 것이다. 그런데 얼마 전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직장을 그만 두었단다. 그러고 나서 자신의 그림이 변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그림을 그려오면서 여러 가지 고민을 해 왔던 것도, 그림만을 그리고 싶어서라는 것, 그래서 5년 전에 아예 그림만을 그리기 위해 직장까지도 그만 두었다는 것이다.

 

 

김영섭 화백이 들려주는 5인의 그림

 

김영섭 화백에게 5인의 화가들이 그림에 대해 물었다. 물론 작가의 의도와는 다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는 사람으로서 딴 화가의 그림을 평한다는 것은 매우 조심스런 일일 수밖에 없다. 그저 그림의 특성만을 알려달라고 주문을 해보았다.

 

제 그림은 제목이 새처럼 꽃처럼입니다. 저는 그림을 그릴 때, 제 그림을 보시는 분들이 행복하고 기쁜 감정을 느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 그림은 제 마음일 수도 있습니다. 제 스스로가 기쁜 감정, 그리고 생명을 느낀다고 표현을 할 수 있을까요

 

그림에 대해서는 문외한인 기자로서는 그런 설명을 해도 제대로 알아듣기가 힘들다. 하기에 늘 이렇게 설명을 듣고, 또 묻고는 할 수밖에. 그러다가 보면 언젠가는 그림에 대해 조금은 눈을 뜰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걸어본다.

 

 

이명숙 화백의 그림은 많은 재료를 혼합해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주로 나무를 상징하는 그림들은 동심의 표현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한성휘 화백은 한국화를 전공했습니다. 한성휘 화백은 기존의 천이나 화지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닙니다. 석고에 먼저 조각을 하고 그 위에 채색을 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입체감이 살아있기도 하고요. 아마 우리 한국화의 재해석이라고 보아야죠.”

 

한성휘 화백이 그린 그림을 자세히 본다. 설명 그대로 석고에 조각을 하고 그 위에 아름답게 채색을 하였다. 주로 꽃을 주제로 그려낸 작품들이 눈길을 끈다.

 

 

황보 경 화백은 홍대 미술대학원을 나온 뛰어난 화가입니다. 매화 등을 그려내는데, 그림이 독특하죠. 아마 작가만의 색깔을 그 그림들에게서 발견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황보 경 화백은 디자인을 전공한 분 답게, 그림을 회화적인 표현으로 풀어내고는 하죠. 종준 화백은 한지를 물에 풀어서 그것으로 그림의 소재를 삼는 듯합니다. 그림의 색이 강렬하기 때문에 남성스러움이 배어있죠. 아마도 작가의 심성이 배어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렇게 5인의 화가들과 그림에 대해 설명을 마쳤다. 작은 전시 공간인 임 아트갤러리의 공간에 맞게 그려진 작품들. 5인 오색전인 ‘It's Yummy 64일까지 계속된다, 5인의 색깔 있는 화가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에 가서 그 아름다움을 느껴보기를 권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