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는 정다운 도시, 행복한 장안을 구정방침으로 정하고 무엇보다도 구민우선 행정이 중요하기에 주민 참여기회 확대를 통한 거버넌스 행정을 추진하고 다양한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하겠으며 현장중심의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구민불편 사항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할 것이다. , 구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고 현장에서 교감하는 체감행정을 하나 실천해 나가겠다. 장안구의 구체적인 구정운영방안은 아래와 같다.

 

첫째로 주민 참여 확산을 통한 마을공동체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주민들에게 새로운 시, 행사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 참여를 유도하고 1일 명예구청장 운영과 지금까지 반영된 21244,300,000원의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및 내실 운영을 통해 주민 소통을 강화하겠다. 아울러 장안사랑발전회·주민자치위원회 등 11개 단체장 및 단체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구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광교산 마루길 벚꽃 축제, 한여름밤 달빛 영화산책 등 차원 높은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주민 여가 향상에 기여하고 우리 동네 마을정원관리사노인일자리 공동작업장 운영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 정다운 도시 행복한 장안을 민·관이 함께 만들겠다.

 

둘째로 일상 속 기부문화, 나눔 문화를 확신시키고 민·관 연계 복지네트워크 및 복지자원 발굴, 주거환경개선사업, 의료서비스 지원 등으로 복지사각지대 제로복지허브를 구축하고 청소년 선도 캠페인, 안전사고 예방교육과 어린이집 원장 교육 등으로 아동 청소년이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다. 또 편안한 노후를 위해 수원형 주민소통 개방형 경로당을 운영하고 홀로 사시는 어르신 머리맡 전기스위치 설치 사업을 지속 추진해 계층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겠다.

 

셋째로 단계별 비상근무체계를 확립하여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해 예방 대책을 추진하고 창훈교 등 15개 교량 보수·보강 공사 및 삼희교 재 가설을 통해 재난 재해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며 반지하 등 침수예상 주택에 대해 전담공무원·단체원을 지정하고 양수기를 사전배치 하여 재해예방을 할 것이다. 또한 노후 교통안전시설물을 정비하고 주차단속을 탄력 운영하여 생활불편 없는 도로·교통 시설 관리에 앞장설 계획이다. , 이미 조성된 안전마을을 유지관리하고 민··관 협의체, 세이프케어 봉사단 운영 등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안전도시를 조성하겠다.

 

넷째로 영화마을 도시재생 씨앗만들기, 헌집 줄게 새집다오 연무 두꺼비 하우스 사업 등 공동체 중심의 도시를 재생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 픽토그램, LED 로고젝터설치와 외국인 및 다문화 가정 대상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을 홍보하여 주민과 함께 만드는 쾌적한 도시를 조성한다. 또한, 도심 속 생태학습장 학교 숲, 도시숲을 조성 및 관리하고 저탄소 녹색문화 EM발효액 보금 및 그린커튼 사업을 확대하며, 시민들과 함께 그린 공원녹지 마스터플렌을 수립하여 자연이 살아 숨쉬는 녹색도시를 조성하고 공사장 등 소음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직접 소음측정을 할 수 있도록 소음측정기 공유 서비시를 추진하겠다. 마지막으로,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관리와 자동차 배출가스 및 대기오염 배출사업장 점검을 통하여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 안전한 청정도시를 구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신혼부부와 기쁨을 공유하는 둘이 하나 되는 날혼인신고 축하카드 전달,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는 지적 불부합 재조사 사업을 추진하여 따뜻함을 전하는 시민감동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위한 영화동 행정복지센터 및 공영주차장 복합건립, 정자2동 행정복지센터 이전신축, 연무동 행정복지센터 주차장 확충, 동 청사 석면해체공사 등을 추진하여 주민속으로 달려가는 현장행정을 구현하겠다. 또한, 신명나고 출근하고 싶은 직장분위기 조성을 위해 구청장과의 테마별 번개팅 ()끌 식()끌 장안운영, 신규공무원 격려, 저녁이 있는 삶 추진[가정의날(), 금요일 회식NO], 조직 내 친목과 화합을 위한 직장동호회 활성화를 추진하여 감동주는 공직사회를 구현하고 웃음꽃 피어나는 장안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

신태호 장안구청장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