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에서 만나게 된 KBS -2 TV의 버라이어티 ‘12’. 그 복불복 야외취침 장면을 우연히 목격을 하게 되었다. 솔직히 그동안 12일이란 프로를 보면서, 한 겨울에 밖에서 취침을 하는 것에 대해 조금은 의구심을 갖고는 했다. 왜냐하면 그 추운 겨울에 텐트 하나만 치고 밖에서 자다가는 몸이 성할 것 같지가 않아서이다.

 

하기에 촬영을 어느 정도 하고나면 안으로 잠자리를 옮겼다가, 아침 기상미션에 맞추어 다시 텐트 속으로 들어가는 설정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동안 내 의구심을 완전히 깬 현실을 본 것이다. 그것도 수많은 사람들이 아침 일찍 바라다보고 있는, 수원 화성 행궁 앞에서 만난 복불복 잠자리였기 때문이다.

 

 

수원에 온 12

 

12일은 철저하게 보안유지를 하면서 촬영을 한단다. 소문이 나다가 보면 몰려드는 사람들 때문에 촬영이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더구나 인구 115만이 사는 수원 같은 대도시, 거기다가 사람들이 많이 몰려드는 금요일의 화성 일대에서 촬영을 하다가 보면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12일의 촬영 현장을 잠시나마 접하면서 왜 비공개를 촬영을 하는지(물론 비공개라고 해서 순수한 관광객들을 막거나 하는 일은 없었다. 화성을 관람하는 관람객들은 자연스럽게 12일에 출연을 하였으니 말이다), 그리고 왜 사람들이 많지 않은 오지를 찾아다니면서 제작을 하는지도 이해가 간다.

 

지난 금요일인 215. 날이 많이 푹해진지라 화성을 한 바퀴 돌기 위해 카메라를 들고 화성을 따라 걸었다. 겨울철이 지나고 나면 추위에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기왓장 등이 허물어져 내리기 때문이다. 그런 것을 찾아내어 기사를 쓰고 문화재를 재빠르게 보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란 생각 때문이다.

 

 

역시 내 생각은 틀리지 않았다. 화성의 북수문인 화홍문에서 장안문을 향해 걷고 있는데, 북동포루 지붕을 보니 지붕을 발라놓은 것이 몇 장 기와와 함께 떨어져 내렸다. 그런데 방송카메라를 들고, 멘 사람들이 여기저기 서 있다.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많은 장비들이 동원이 되었다면 12일 정도라야 하기 때문이다.

 

12일 수원편이 기대된다.

 

사실 지난 해 11팔도 파워소셜러들을 수원으로 초청해 12일 동안 팸투어를 하면서, 참가한 블로거들에게 수원이 12일에 적합한 곳이라는 글을 올려주기를 부탁을 하기도 했다. 그런 12일이 수원에 와서 제작을 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를 채고, 북수문인 화홍문 쪽으로 자리를 옮겨 기다려보았다.

 

 

아니나 다를까. 12일의 멤버들이 수많은 카메라에 쌓여 화홍문에 도착을 했다. 마침 화홍문 주변에는 인근 고등학교의 학생들과 관람객들이 모여 있어, 그들이 환호를 치기도 한다. 저마다 휴대폰을 꺼내들고 사진을 찍어댄다. 경비를 맡은 일행들이 말려보기도 하지만, 막무가내이다.

 

찍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틈만 보이면 휴대폰에 담느라 정신이 없다. 12일의 인기가 실감나는 장면이다. 그들은 자리를 연무대로 옮겨 국궁체험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그 날 밤 화성 행궁 광장에는 비닐하우스 한 채가 지어졌다. 12일의 유명한 잠자리 복불복 때문이다. 갑자기 밤이 되면서 바람이 세차지고 기온이 떨어지는데 걱정이다.

 

 

다음 날 아침 일찍 행궁광장을 나가보았다. 7시가 채 안되었는데 행궁광장에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여기저기 보인다. 그들도 광장 한 가운데 놓인 비닐하우스가 궁금한지 가까이 다가가려고 하지만, 보안 때문에 이내 제재를 당한다. 밤사이에 기온이 떨어져 날이 추웠는데도 바람막이도 없이 비닐하우스 안에 잠을 잔 잠자리 북불복.

 

이번 224()33(), 2회에 걸쳐서 방송이 될 12일 수원편이 많이 기다려진다. 그들은 정조대왕의 화성을 돌면서 어떤 이야기들을 했을까? 밤늦게까지 팔달산 서장대에 올라 무슨 게임들을 하고 왔을까? 그 모든 것이 궁금해 얼른 방송을 보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