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벚나무는 모두 20여 종이다. 벚꽃은 대부분 꽃이 아름답고 여름에 익는 열매인 버찌는 먹을 수 있다. 벚꽃으로 유명한 것은 울릉도에서 자라는 섬벚나무를 비롯하여 한라산의 탐라벚나무, 관음벚나무, 왕벚나무, 섬개벚나무, 서울귀룽나무 등 6~7종의 우리나라 특산종이 있다.

 

벚나무는 높이 20m, 지름 1m까지 자라며 비중이 0.62 정도이고 잘 썪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다. 벚나무는 조각재, 칠기, 가구, 공예재로 알맞고 목판 인쇄용 목재로 널리 쓰인다. 벚나무 목재는 재질이 치밀하고 결이 곱다. 길이가 짧아 휴대하기 쉬운 국궁은 벚나무와 뽕나무 목재로 만들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고려팔만대장경(高麗八萬大藏經) 경판도 많은 양이 벚나무 목재를 깎아 사용했다.

 

 

벚나무는 악기로도 쓰였다. 악학궤범(樂學軌範)에는 나무의 잎사귀를 말아서 풀피리를 만드는데 지금은 벚나무 껍질을 쓴다.”고 했다. 벚나무는 꽃의 화사함에 비해 개화기간이 짧은 것이 흠이다. 꽃이 만개한 기간은 고작 일주일에 지나지 않는다. 왕벚나무의 경우 이 보다 더 짧아서 3~4일이면 지고 만다.

 

수원천변 능수벚꽃 장관

 

수원천 매향교에서 지동교까지 한편에 능수벚꽃 나무들이 자리하고 있다. 능수벚꽃은 버들처럼 가지가 밑으로 늘어진다고 하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수원천변의 능수벚꽃은 봄철이 되면 장관을 이루고 있다. 꽃이 만개하면 사람들이 벚꽃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느라 난리다. 그만큼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다. 만개한 능수벚꽃의 아름다움에 취해보자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