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문화제 제3일 째인 29일 밤. 총체공연인 야조가 비로 인해 취소가 되었다. 미처 야조가 취소된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창룡문 일대를 서성인다. 그들에게 방화수류정 밑에 있는 용연으로 가보라고 권유를 한다. 방화수류정 앞 용연에서는 용연음악회인 나는 우리소리의 공연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8시가 되자 용연 주변에는 500여명의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자리를 잡고 앉은 사람들은 용연 가운데 섬에 마련된 무대에서 펼쳐지는 공연을 보면서 연신 박수를 보내고 있다. 비보이 그룹과 창작소리의 만남은 늘 새롭다. 거기다가 아름다운 춤까지 곁들였으니, 가을밤의 공연치고는 최고가 아니겠는가?

 

 

밤이 더 즐거운 관람객들

 

용연의 공연을 뒤로하고 화홍문 앞으로 걸어보았다. 늦은 밤 수원천 위에 오색등불이 화려하다. 각양각색의 소원 등이 불을 밝힌 것이다. 이렇게 늦은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수원천을 걷는 사람들이 상당하다. 저마다 가족끼리 구경을 하면서 즐거워한다. 어느 일행이 사진을 한 장 찍어 달라고 한다. 그런 부탁마저도 즐거운 것이 화성문화제이다.

 

소원 등을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해 주고 난 뒤 수원천을 따라 걸어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이야기를 하면서 밤의 수원천을 걷고 있다.

 

 

저희들은 김포에서 왔어요. 그런데 밤에 이렇게 등불축제를 하고 작은 소원 등들이 줄지어 있는 것이 너무 아름답네요. 화성문화제와 생태교통을 보면서 마음껏 즐기고 있습니다. 축제는 역시 밤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김포에서 아이들과 함께 왔다는 김아무개씨(, 49)는 구경을 다 마치고 통닭거리까지 돌아보겠다면서 웃는다.

 

 

화려한 수원천, 밤이 더 좋아

 

소원 등의 아름다운 빛을 뒤로하고 수원천을 따라 남수문 방향으로 내려간다. 매향교 밑 건너편에 그려진 벽화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돌아보는 모습이 보인다. 수원천을 걷는 사람들이 많아 비켜가야 할 정도가 되었으니,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수원천에 마련한 등불축제의 각가지 형태의 등들이 화려하게 불을 밝히고 있다.

 

어둡기는 하지만 그 등불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수원천을 구경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사람들은 모두 등불축제의 조형물 앞에서 사진들을 촬영하느라 바쁘다. 여기서도 역시 사진을 좀 찍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고맙습니다. 낮에 생태교통에 왔다가 밤 구경이 하고 싶어서 하루를 묵어가려고 합니다. 역시 화성문화제는 다양한 볼거리를 주네요. 그리고 이 넓지 않은 수원천에 이렇게 등불축제를 마련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보령에서 왔다는 한 가족은 더 많이 돌아보아야겠다면서 급히 발걸음을 옮긴다. 등불축제의 조형물을 촬영하고 남수문 곁으로 난 이동로를 따라 길 위로 올라섰다. 그런데 이 늦은 시간에 화성을 돌아보고 있는 사람들이 줄을 잇고 있다. 화성의 야경을 돌아보는 사람들이다.

 

 

생태교통과 화성문화제의 만남. 그리고 수원시민들과 관람객들의 만남. 그런 일들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축제기간 동안, 사람들은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다. 화성의 야경을 돌아보고 난 뒤 수원천 길로 내려가면서 한 사람이 일행들에게 말을 한다.

 

역시 화성문화제는 밤이 더 좋아. 덮지도 않고 운치도 있고. 등불과 물소리, 그리고 아름다운 사람들까지 이렇게 함께 있으니.”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