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는 예로부터 선비, 화가들의 금강산 유람길의 노정에 있어 꼭 들리는 명승지가 있다. 바로 영평팔경이다. 현재 포천시 창수면과 관인면에 걸쳐있는 영평팔경은 영평강과 한탄강이 합수하는 언저리에 몰려있어, 예전에는 배타고 말 타면서 쉬엄쉬엄 들렸을만한 아주 경관이 뛰어난 곳이다.

 

포천의 자랑인 영평팔경’. 가는 곳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기괴한 바위 등이 솟아있으며, 정자와 정자지 등이 손을 반기고 있다. 어느 시인 묵객들이 이곳을 그냥 지나칠 수 있었을까? 아름다운 그 모습을 소개한다.(이 자료는 포천시에서 배포한 것입니다)

 

- 1경 화적연(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자일리 산115-2)

영북면 자일리와 관인면 사정리 경계에 있는 화적연은 한탄강에 있는 큰바위와 깊은 연못으로 이루어진 절경이다. 마치 볏 짚단을 쌓아 올린 것 같은 형상이어서 화적(禾積)’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2경 금수정(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오가리 546번지)

금수정은 영평팔경의 하나로 조선 전기 안동김씨인 금옹 김윤복이 정자를 세우고 우두정(牛頭亭)’이라 하였다가, 김윤복에겐 아들이 없어 사위인 봉래 양사언에게 물려주었다. 그 후 봉래 양사언이 정자 름을 금수정(金水亭)’이라 개명하였으며, 이후 안동김씨가 소유하고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 3경 창옥병(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오가리 산125-4번지)

창수면 오가리 영평천변에 자리해 있는 창옥병은, ‘푸른 옥 병충이란 이름처럼 기암괴석으로 된 병풍을 연상케 한다.

 

- 4경 낙귀정지(경기도 포천시 영중면 양문리 424-2번지)

낙귀정지는 낙귀정이라는 작은 정자가 있던 자리이다. 이 정자는 영의정으로 등용된 중신 황씨가 관직을 떠나 고향으로 돌아와 집 근처에 지은 것이라고 전한다.

 

- 5경 선유담(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 52-3)

이동면 도평리 백운동 계곡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선 선()’, ‘놀 유()’자를 쓴 이름 그대로 신선이 놀던 자리라고 한다.

 

- 6경 와룡암(경기도 포천시 일동면 수입리 산50-2번지)

일동면 수입리 산내지동에 있는 명승지이다. 예부터 철쭉이 피던 6월이면 활짝 핀 꽃이 그대로 수면에 비쳐 절벽도 붉고 물로 홍류를 이루었다고 한다. 수중에 누워있는 기암이 용을 연상케 해 와룡암이라 불렀다.

 

- 7경 백로주(경기도 포천시 영중면 거사리 163번지)

영중면 거사리 포천천 하류에 있는 조그마한 바위산으로 백로가 물속에 서서 사방을 바라보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

 

- 8경 청학동(경기도 포천시 영중면 금주리 산39)

일동면에서 흘러내려온 물줄기를 껴안은 듯한 형태로 암석이 병풍처럼 둘러진 절벽이다. 암벽 낭떠러지에는 청학동이라 새겨진 암각이 있고 그에 얽힌 전설이 구전되고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