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너와집이라고 하면, 먼 옛날이야기에 나오는 집이 생각난다. 그것은 그 집의 분위기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와가나 초가와는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신리에 가면 너와집이 몇 채 중요민속자료로 지정이 되어있다. 그 중 김진호 가옥을 찾아 너와집의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우선 너와집이란 그 지붕의 재료가 나무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너와’란 널판으로 만든 기와로 풀이를 할 수 있다. 산간지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소나무나 전나무 등을 길이 40~70cm, 혹은 80~110cm 정도로 자르고, 그것을 폭 30cm, 두께는 3~5cm 정더러 자른다. 그렇게 자른 널빤지 형태가 바로 너와가 되는 것이다.



150년 전에 지어진 김진호 가옥

정면과 측면이 각각 3칸 정도인 김진호 가옥은 150년 전에 지어진 집이다. 지금은 사람이 살고 있지 않지만, 집은 말끔하게 수리가 되었다.(올 초에 답사를 했을 때는 낡은 곳이 보였다) 너와집은 방의 담벼락을 뺀 나머지 벽은 모두가 나무로 만든 판벽이다. 아마 이곳의 땅들이 돌이 많다보니 흙보다는 오히려 나무를 채취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인 듯하다.

지붕은 안에서 보면 하늘이 드러나 보일 정도이다. 그러나 나무를 이리저리 맞물려 놓아 큰 비가 아니면 그렇게 새지는 않는다고 한다. 또한 굴피나무 껍질을 벗겨 그 안에 덥기 때문에 비가 새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붕은 너와를 이은 다음 긴 나무를 얹어 고정을 시킨다. 기와 아래는 역시 둥근 통나무로 서까래를 사용한다.



지붕을 올린 모습(위), 지붕 밑의 서까래(가운데) 그리고 집안에서 올려다 본 지붕
 
실내는 보기보다 온기가 돌아

밖으로는 대문 옆에 화장실이 있다. 돌출된 이 화장실 안으로는 외양간이 자리한다. 대문은 중앙에 자리하고 있는데, 문은 좁은 편이다. 바람을 막기 위해서 일부러 문을 작게 만든 듯하다. 안으로 들어가면 좌측에는 외양간이 있고, 우측으로는 부엌이 있다. 부엌은 별도의 문이 없으며, 대문을 들어서면 바로 부엌으로 출입을 할 수가 있다.



대문 옆에 자리한 화장싱(위) 대문, 그리고 집안에 있는 옛 기물(아래)

방은 모두 세 개로 들어서면서 좌측에는 사랑방이 있고, 별도의 판마루가 깔려있다. 가운데는 샛방이 있다. 부엌 뒤편으로 안방이 있으며, 그 앞에 마루를 놓았다. 판자벽에는 사방에 문을 내어 습기가 차는 것을 막았다. 이 집에는 과거에 사용을 하던 싸리로 역은 후 방충효과를 위해 쇠똥을 발라 곡식을 저장하는 채독이 있다. 그리고 그 옆에는 피나무 속을 파내 나무통을 만들어 무나 배추를 저장하는 김치통이 있다.

실내에 들어가면 밖에서 보는 것과는 또 다른 아늑함이 있다. 아마 불씨를 보관하는 ‘화터’기 아궁이 옆에 있기 때문인가 보다. 밖으로 나 있는 문은 대개 조그맣게 내었는데, 이것은 산간지방의 매서운 겨울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요즈음에는 일부러 너와집을 찾아 민박을 하고, 너와집의 체험도 한다고 한다. 하지만 예전 이곳에서 실생활을 하던 분들은 불편했을 것도 같다. 우리의 전통가옥의 한 형태인 너와집. 중요민속자료 제33호로 지정이 되어 있는 너와집의 또 다른 모습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