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동교에 한 낮의 햇볕이 따가운데도 불구하고 500여명의 사람들이 모였다. 주말을 맞이하여 많은 외국인들과 수원을 찾아 온 관광객들이 지동교에서 열리고 있는 헬로TV쇼 가요열창녹화방송을 관람하기 뒤해 모여든 것. 9일부터 3일간 열리는 팔달문지역 시장거리축제는 11일 대학가요제를 끝으로 마감을 한다.

 

지동교는 이번 51회 수원화성문화제기간 중 역대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주말을 맞아 수원을 찾은 많은 관광객들까지 몰려든 지동교는 그야말로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지동시장에서 장사를 하고 있다는 한 사람은

 

 

지동시장에서 10년 넘게 장사를 하고 있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몰려온 것은 올해가 처음인 듯합니다. 정말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찾아왔는데, 이분들이 모두 이곳 팔달문 지역만이 아니라 22개 전통시장의 단골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평소에 9시면 문을 닫는 집들이 많던 순대타운도 10일에는 11시까지 사람들이 찾아왔어요.”

 

연일 북적이고 있는 지동교

 

지동교 한편에서는 영동시장 2층에 자리한 약선의 담당자들이 주관하고, 수원시 22개 전통시장상인연합회가 주최하는 불우이웃돕기 전통시장 먹거리장터가 열렸다. 이 장터에서는 대하, 빈대떡, 호두과자, 꼬치구이 등을 비롯해 음료와 주류 등을 판매한다. 이 먹거리 장터에서 판매를 한 모든 수익금은 전액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전달한다고.

 

수원의 전통시장들이 참 좋은 일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시장들이 어떻게 해서든지 이문을 남기려고 난리들인데, 수원은 전통시장들이 이렇게 문화행사를 하고 어려운 이웃도 돕네요. 이렇게 시민들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전통시장이 어려움을 당하지 않으려면 시민 모두가 조금 불편해도 전통시장을 이용해야죠.”

 

 

용인에서 가족들과 함께 관광차 왔다는 경아무개(, 39)는 자신도 구경을 하고 난 후 전통시장을 돌아보고 찬거리를 사가야겠다고 한다. 연일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인근 시장은 그야말로 화성문화제가 비로 대목이라고 하는 사람들. 딴 때보다 늦게 문을 닫는 바람에 피곤하기는 해도 매일 이렇게 사람들이 붐볐으면 좋겠단다.

 

전통시장이 살아나야 지역경제가살아

 

팔달문 앞 9곳이 전통시장은 화성을 축성한 정조대왕이 강한 국가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이곳에 상권을 형성했다. 화성 안에는 팔도의 팔부자를 이곳으로 이주시켜 팔부자거리를 조성하고, 성밖에는 선비들에게 장사를 시켜 인삼과 말총의 전매권을 주었다. 이 성밖시장들은 200년이 넘는 세월을 수원의 경제를 지키는 원동력이 된 셈이다.

 

 

이곳 시장들은 역사가 가장 깊은 장입니다. 물론 전국에 전통시장들이 나름 오랜 세월을 그 곳의 경제를 책임졌겠지만, 우리 수원은 다르죠. 정조대왕이 직접 조성을 했다는 점도 중요하지만, 일제 때도 일본인들이 이곳에 가장 많은 점포를 개설하고 은행이 문을 연 것만 보아도 이 지역이 얼마나 상권으로써 중요한 곳인지 알지 않겠습니까?”

 

영동시장의 한 관계자는 수원의 전통시장이 살아야 수원 경제가 튼튼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런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 2시간 가까이 계속된 쇼 가요열창을 구경한 한 사람은 지역경제가 살려면 전통시장을 이용해야 한다.”면서 팔달문 지역의 전통시장들의 노력을 보아서라도, 이곳의 경제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이용해 살려야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