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98호인 경기도당굿 전수소가 문을 열었다. 경기도당굿 남부지부 승경숙 지부장이 경기도당굿의 전수를 위해 마련한 전수소의 개소식에는, 경기도당굿 전수교육조교인 장영근을 비롯해 전수생 등 20여 명의 사람들이 모여 경기도당굿 남부지부의 개소식을 축하해 주었다.

 

경기도당굿이란 경기도와 서울 근교의 마을에서 열리는 대동굿이다. 마을의 안녕과 풍농, 풍어를 위해 열리는 마을굿으로 한 수 이남 지역에서 주로 열린다. 경기도당굿의 시원은 대개 200년 정도로 알려져 조선조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시흥 군자봉 도당굿의 경우에는 고려 때부터 전래했다고 하고 있어, 조선조 이전에도 마을굿이 전승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전통예술의 모체 경기도당굿

 

경기도당굿은 대개 세습남무인 화랭이들이 굿을 이끌어 가고 있으며, 음악과 장단 등도 판소리 기법으로 나타난다. 하기에 경기도당굿은 우리 전통예술이 모체가 되며, 많은 춤을 생성한다. 경기도당굿에서 파생된 춤은 태평무를 비롯하여, 진쇠춤, 제석춤, 터벌림, 군웅춤, 도살풀이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태평무와 도살풀이 등은 중요무형문화재로 독단적인 춤의 유파를 만들어 냈으며, 진쇠춤, 신칼대신무 등도 경기도당굿의 류파로 본다. 특히 판배개창이라는 굿꾼들의 소리는 경기, 충청간의 판소리인 중고제의 시원이라는 설까지 있어, 경기도당굿이 얼마나 예술성이 뛰어난 굿인가를 알 수가 있다.

 

특히 경기도당굿의 춤과 장단, 소리와 음악 등이 다양하게 발달이 되어 우리 전통예술의 산실로 자리를 잡고 있다. 조선시대에 120년간이나 존속이 되었던 화성 재인청(才人廳)이 수원에 자리하고 있었다. 이 재인청에 속한 무리가 3만 여명이나 되었다고 하니, 가히 이 지역의 전통문화가 오늘날까지 이어오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경기도당굿에서 파생이 되었거나, 굿에서 추워지는 춤은 고 오수복 선생의 군웅굿 중에서 활춤, 제석거리의 장삼놀이, 중요무형문화재인 태평무와 도살풀이, 남무인 화랭이들이 추는 터벌림과 진쇠춤, 고 이동안 선생에게서 전해 진 엇중모리 신칼대신무 등이 있다.

 

 

군웅굿의 활춤

군웅굿은 경기도당굿에서는 가장 중요한 굿거리 제차이다. 일반적으로 굿에서 군웅굿은 혼자 진행하는데 비해, 경기도당굿에서는 쌍군웅이라고 하며 군웅상을 사이에 두고 두 사람이 진행을 한다. 군웅굿은 화랭이들이 군웅노정기라서 해서 군웅이 해동 대한민국으로 나오게 된 내력을 풀어내는 소리이다. 경기도당굿의 전 보유자였던 고 오수복 선생이 살아생전 가장 많은 연희를 한 군웅굿의 활춤은 도당굿의 백미로 꼽히고 있다.

 

 

제석굿 중 장삼놀이

제석은 인간의 수명재복을 관장한다는 신이다. 제석굿은 일반적으로 중부권 이북의 굿에서는 간단하게 처리가 되지만, 경기도당굿이나 경기안택굿에서는 중요한 굿거리 제차 중 하나이다. 특히 경기도당굿에서는 군웅굿과 쌍벽을 이루는 제차로 제대로 굿거리를 진행하자면 11번이나 장단이 바뀌기도 한다. 제석굿의 가장 화려한 춤사위는 바로 장삼놀이이다. 장삼을 펄럭이며 추는 장삼놀이는 춤으로도 손색이 없다.

 

 

화랭이 춤인 터벌림

터벌림 춤은 도당굿 판에서 화랭이들이 추는 춤이다. 화랭이들이 자신의 기량을 선보이기 위해 꽹과리를 들고 반설음장단에 맞추어 춤을 춘다. 터벌림은 굿판의 터를 벌린다혹은 터를 불린다등의 뜻이며, 도당굿의 굿거리 제차 중 화랭이들이 한 사람씩 나와서 춤을 춘다. 터벌림의 장단은 3분박 5박자로 15/8 박자로 두 장단이 한 짝을 이룬다. 반설음장단은 경기도당굿의 손굿과 터벌림 등에 사용이 된다.

 

 

엇중모리 신칼대신무

엇중모리 신칼대신무는 엇중모리 장단을 사용한다고 하여서 붙여진 명칭이다. 춤꾼인 고 이동안 선생으로부터 전승이 되었다. 이동안 선생은 어려서부터 재인청에서 기예를 익힌 재주꾼이다. 엇중모리는 4분의 20박으로 장단이 빠르고 경쾌하다. 엇중모리 신칼대신무는 망자의 한을 달래는 춤으로, 빠른 장단과는 달리 느린동작으로 종이로 만든 신칼을 어루듯 추는 춤이 일색이다.

 

중요무형문화재인 경기도당굿. 16일 수원 인계동에 문을 연 경기도당굿 남부지부의 개소로 인해, 지역의 중요한 전통예술이 제대로 자리를 잡아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금은 비록 보유자가 타계를 해 전승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기는 하지만, 전수소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하기를 기대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