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게 생활을 하는 부부가 있다. 이 부부는 모두 작가들이다. 원래 그림을 그리는 부부지만 지금은 사는 방법을 달리했다. 남편은 장작가마에서 구워낸 도자기 등으로 작품 활동을 하고 있고, 부인은 그림을 그리는 틈틈이 유기농 채소를 키우고 있다. 이 부부가 애써 지은 작품과 농산물을 해현재 꾸러미라고 해서 한 달에 한 번 택배로 보내온다.

 

문제는 이 택배를 받을 때마다 정말 죄송하다는 것이다. 그 택배 안에는 야채와 각종 차, 심지어는 커피와 효소, 거기다가 도자기 작품은 물론, 실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것들이 들어있다. 한 달에 한번 받는 이 꾸러미를 받을 때마다 자꾸만 미안한 생각이 드는 것은, 바로 그 꾸러미에 든 내용물 때문이다.

 

도자기 작품 하나만으로도 감동해

 

이번에 해현재 꾸러미가 세 번 째 배달이 되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손 편지로 쓴 깨알 같은 글씨는 늘 해현재에서 애써 마련한 꾸러미의 내용물을 설명하는 것이다.

‘Art Farm 해현재에서 띄우는 꾸러미 세 번째 편지. 꾸러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연일 계속되는 무더운 날씨에 고생이 많으시지요? 비가 오지 않아 해현재 들의 작물들로 타들어 가고 있답니다. 세상을 촉촉이 적셔줄 단비가 곧 내렸으면 좋겠어요.’라고 적고 있다.

 

서신의 내용을 보면 커피는 직접 로스팅해 갈았으며, 도자기 중 접시는 지난 625알과 26일에 갈쳐 이틀 동안 장작가마에서 소성된 작품이다. 이 작품 하나만 갖고도 가격이 20만 원 대에 이른다. 거기다가 나뭇잎 수저받침이 6개나 들어있다. 그 외에도 깨갈이 작은 단지와 산수유나무를 깎아 만든 공이까지 들어있다.

 

 

거기다가 오디 효소와 직접 채취한 어성초, 카모마일, 박하 등을 섞어 만든 기능성 비누도 들어있다. 또한 올 4월과 5월 채취해 말린 다래순 등도 들어있다. 유기농으로 재배한 감자와 양파, 옥수수 등도 꾸러미 안에 들어있다. 그저 도매가격으로 구입을 한다고 해도 30만원 이사의 가격을 지불하야 살만큼의 물건이 들어있다.

 

꾸러미 안에는 부부의 마음이 담겨져 있어

 

항상 송금을 하는 돈보다 몇 배의 가치있는 물건이 오는 꾸러미상자. 받아들 대마다 미안함이 앞선다, 그 가뭄 속에서 농사를 짓느라 얼마나 많은 고생을 했을까? 그 무더위 30도를 웃도는 찜통더위 속에서 가마에 불을 붙이느라 얼마나 많은 땀을 흘렸을까? 그런 생각을 하면 어느 것 하나 허투루 할 수가 없는 것들이다.

 

어쩌다 내려가게 된 여주에서 이젠 그곳에 뿌리를 내리고 여주사람으로 산지가 20년 새월이 훌쩍 지났다. 그리고 그 20년 세월 수많은 일들을 하면서 땅을 익히기 시작했고, 그 당이 인간에게 주는 것들을 감사하게 받기 시작했다. 그래서 여주 해현재의 것들은 자연이 싫어하는 것들은 일체 사용치 않는다.

 

 

그렇게 소중하게 자연에서 채취한 먹거리와 두 작가 부부의 정성이 깃든 작품들이 한 달이 한 번 꾸러미라는 상자에 담겨 택배로 송달이 된다. 그 상자를 열 때마다 가슴이 설레는 것은, 그 상자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안에 것들이 나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는가를 알기 때문이다.

 

좋은 것은 나누라고 했던가? 혼자만 이렇게 귀한 것들을 차지하고 있다는 죄스러움에 함께 공유할 분들이 있을 듯해 소개를 한다.

해현재 연락처 : 010-2631-9584 장순복 화백

꾸러미 내용 : 장장가마에서 소성한 도자기류와 자연에서 채취한 먹거리들

꾸러미 가격 : 한 달에 1회 가격 10만원(신청 후 꾸러미를 받고 입금)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