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부여군 규암면 규암리 147-2에 소재한 수북정. 한 여름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날 이곳을 찾았다. 시원한 백마강 줄기가 앞을 흐르는 이 수북정은 원래는 백제 때에 있던 누각이라고 한다. 백마강에 내려다보고 있는 수북정은 부소산의 남서쪽 자온대 위에 있었다는 것이다.

 

현재 충남문화재자료 제100호로 지정이 되어있는 수북정(水北亭)은 정면 3, 측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지어진 정자이다. 조선조 광해군 때 김흥국이 세운 것으로 정자 이름을 그의 호를 따서 수북정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이 수북정과 백제 때에 있었다는 수북정과는 같은 위치에 있었던 것일까? 정자 명칭을 보아서는 백마강의 북쪽에 있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절경에 자리 잡은 수북정이 이렇게 소란해

 

수북정은 절경에 자리를 잡고 있다. 정자 한편으로는 백마강이 흐르고, 강가에는 기암괴석이 솟아 나있다. 몇 년 전 이곳을 찾았을 때는 공사를 하느라 백마강의 물은 흙탕물로 변하고, 부여와 규암을 연결하는 다리가 앞으로 생겨, 연신 찻소리가 귀를 찢는다. 이곳이 이렇게 변할 것을 누가 알았으랴. 다만 고목을 주변에 두고 서 있는 수북정만이 자태를 뽐내고 있지만, 이젠 예전의 그 정취는 찾아볼 수가 없다.

 

잘 조경이 된 계단을 따라 수북정 위로 오른다. 주초를 약간 높게 놓고, 그 위에 입구를 뺀 주위를 난간으로 두른 정자이다. 긴 처마의 무게를 지탱하느라 사방에 기둥을 받친 모습이 색다른 느낌을 준다. 앞쪽으로는 수백 년은 묵었을 커다란 느티나무가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고 있다.

 

수북정은 그렇게 말없이 백마강을 굽어보고

 

수북정을 건립한 김흥국은 조선의 문신으로 자는 경인(景仁)이요 호는 수북정(水北亭)이다. 선조 22년인 1589년에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한 후, 홍문관 정자·정언·북평사를 거쳐, 서장관이 되어 명나라에 다녀왔다. 영변, 회양, 한산, 양주 등의 방백을 지내기도 했으며, 광해군 말년에는 김유 등에게서 반정을 도모하자는 권유를 받기도 하였으나, 이미 광해군의 녹을 먹었기 때문에 그리할 수 없다고 거절하였다.

 

그 후 고향에 낙향하여 수북정을 짓고 학문에만 전념하였다. 1623년 인조반정 후 유현으로 천거되어 부제학을 지냈으며, 독학을 하고 시문을 좋아하여, 당시의 거장 김장생, 신흠 등과 교분을 쌓았다.

 

 

수북정집이라는 저서를 남기기도 한 김흥국. 그의 생각에는 이 수북정이 남다른 정자였을지도 모른다. 정자 옆으로 길게 늘어선 백제교 위를 달리는 차들의 소음이, 무더운 여름 날 귓가에 울려 짜증스럽다. 이곳에서 고향으로 은거를 하여 후학을 지도하고, 마음이 맞는 지인들과 교분을 쌓고 싶어 하던 수북정. 아마 그 마음이 온전히 전해지기라도 했다면 이렇게 주변이 소란스러워지지는 않았을 것을. 비로 인해서일까? 아니면 또 다른 비통에 잠겨서일까? 벌겋게 변한 백마강 물이 아우성을 치는 듯하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올라와 정자 안을 헤집고 다니면서 소란을 피운다. 그렇지 않아도 짜증스러운 날인데, 지나친 소음으로 버틸 수가 없다. 길을 돌아내려오면서 고개를 돌려 수북정을 올려다본다. 그 시끄러운 소음 속에서도 자태를 잃지 않은 정자, 수북정. 그 모습이 바로 정자의 주인의 심성을 닮아 있는 것만 같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