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비구는 18세기 뛰어난 승려이자 장인으로 전통적인 신라 종의 제조기법에 독창성을 합친 종을 만들었다. 현재 보물 제11호로 지정된 사인비구의 범종은 각기 독특한 형태로 제작이 되어, 작품 8구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며 전해지고 있다. 사인비구의 범종은 8개의 종이 나름 문화재적 가치가 높아 모두가 보물로 지정이 되었다.

다양한 범종을 제작한 사인비구

사인비구의 동동 중에서 초기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는 것은 포항 보경사 서운암의 동종(보물 제11-1호)이다. 서운암 동종은 종신에 보살상이나 명문이 아닌, 불경의 내용을 새긴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보물 제11-2호 문경 김룡사 동종과 제11-3호 홍천 수타사 동종은 종을 치는 부분인 당좌를 딴 종과는 다르게 독특하게 표현했다.

전통적인 신라 범종 형태로는, 보물 제11-4호인 안성 청룡사동종과 제11-8호로 지정된 강화 동종이 있다. 보물 제11-6호로 지정이 된 양산 통도사 동종은 팔괘를 문양으로 새겨 넣어 딴 사인비구의 종과는 다른 모습이다. 더욱 유곽 안에 보통 9개씩의 유두를 새겨 넣는 일반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단 한 개만을 중앙에 새겨 넣는 방법을 택했다.



그밖에 종을 매다는 용뉴 부분에 두 마리 용을 조각한 보물 제11-5호인 서울 화계사 동종과 보물 제11-7호인 의왕 청계사 동종 등이 있다. 이렇게 8기의 보물로 지정된 종들은 독창성을 갖고 있어 당시 범종 연구에 소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신라범종의 전통성을 따른 안성 청룡사 범종

청룡사의 동종은 종루의 종으로 만든 것이다. 조선조 숙종 원년인 1674년에 제작한 안성 청룡사 동종은, 종을 매다는 고리인 용뉴가 색다르다. 소리의 울림을 도와주는 음통에는 대나무 모양으로 역동적인 모습의 용이 새겨져 있다. 용뉴에 새겨진 용은 네 개의 발로 종을 붙들고 있는 형상이며, 이마와 볼에는 뿔이 나 있다. 얼핏 보아 험상궂은 듯 하면서도,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이러한 용뉴에 보이는 조각 하나만으로도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보이는 것이 사인비구의 동종이다.


포탄 모양 종신 어깨와 아래 입구 부분에는 연꽃과 덩굴을 새긴 넓은 띠를 둘렀으며, 어깨띠에는 '육자대명왕진언(六字大明王眞言)'과 '파옥지진언(破獄地眞言)'을 한 줄씩 새겨 넣었다. 밑으로는 사다리꼴 유곽 4좌가 있고, 그 사이에는 각각 연꽃 가지를 든 4기의 보살입상과 4개의 위폐가 한 쌍으로 마련됐다.

유곽은 각각 사다리꼴로 사방을 두 선으로 이루어 선 안에 꽃잎이 그려져 있고, 여기에 유두 9개씩을 배치하였다. 유곽 사이 위폐 안에는 <宗面磬石 王道 隆 惠日長明 法周沙界>라는 글씨를 각각 새겼는데, 서울 화계사 동종에는 같은 문구가 양각되어 있다.

이러한 범종의 제작기법은 17세기 중반에 정통 승장계 장인들이 주로 쓰던 기법으로 전한다. 사인비구가 30대 때에 만든 것으로 전하는 안성 청룡사 사인비구주성동종은, 지준, 태행, 도겸, 담연, 청윤과 함께 만든 통일신라 때부터 전해지는 범종계열이다.

작은 종에 새겨진 불심

사인비구는 왜 이렇게 범종을 만들었을까? 물론 승장(僧匠)으로써 신라 범종계의 정통을 잇는 종을 만든다는 사실도 중요하다. 그러나 단지 그것 때문에 경기도와 경상도 일대를 돌면서 종을 만들었다고만 할 수는 없다. 하나의 종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청룡사 동종도 종루의 종으로 만들었다고 하나, 현재는 대웅전 안에 보관하고 예불 시에 이 종을 이용한다.



사인비구는 이 종 하나를 만들면서 스스로의 도를 위한 것은 아니었을까? 아니면 수많은 사람들이 받는 고통을, 이 종을 제작하면서 그 업보가 가시기를 비는 마음으로 만든 것은 아니었을까? 단순히 승장으로서 정통을 잇는 종을 만든 것이 아니고, 그 안에는 사바세계에 사는 많은 중생들의 업장소멸을 위한 간절한 마음이 있었을 것이다.



손으로 조금만 힘을 주어서 두드려도 맑은 소리가 울려나는 청룡사 동종. 그 안에는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주는 무형의 힘이 존재하고 있었다. 아마 그러한 소리를 들으면서, 세속의 더럽혀진 귀를 씻고, 마음의 편안을 얻으라는 사인비구의 간절함이 깃든 것이었으리라는 생각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