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전시회에는 국산농작물과 중국농작물의 비교 등을 알려줌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적극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등도 알려주고 있다. 또한 요즈음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어르신들의 건강식품 등을 불법으로 판매하는 이들을 상대로 대처하는 방법이나, 페이백으로 공짜 블랙박스 설치를 한다고 속여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례가 늘어나 이에 대한 처리방법 등도 알려주고 있다.

 

소비자에게는 8대권리가 있다. 1. 안전할 권리 2. 정보를 받을 권리 3. 선택할 권리 4. 의사가 반영될 권리 5. 보상받을 권리 6.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 7. 쾌적한 환경에 살 권리 8. 조직할 권리 등이다. 이에 반해 소비자는 책임도 져야한다. 1. 문제점을 지적할 책임 2. 인식할 책임 3. 행동할 책임 4. 이해할 책임 5. 참여할 책임 등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권리를 알려주는 ‘10회 소비자 정보 전시회가 남문시장 남문고객센터와 자동교 등에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열렸다.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가 주관한 이 행사는 소비자들이 생활하면서 여러 가지 알아야 할 상식을 알려주고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각종 안내판 등을 제작해 알려주고 있다.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지회 회원들이 나서 열고 있는 소비자정보전시회는 매년 이때쯤이면 남문고객센터 앞에서 열렸다.

 

 

남문시장고객센터 앞에서 3일을 열고 하루는 저희 소비자연맹 사무실 앞에서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알려줍니다. 저희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가 그곳에 소재하고 있다는 것을 홍보주고 많은 사람이 다니는 곳에서 저희들이 하는 일을 알려주기 위함이죠

 

18, 남문고객센터에서 만난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 신혜숙 회장은 소비자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방법은 소비자의 권리를 잘 알아야 한다면서 차근차근 설명을 한다. 신혜숙 회장은 소비자를 보호하는 전화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372번이라고 소개하면서 이 전화는 공정거래위원회와 소비자교육중앙회 및 각 지회, 그리고 지자체 및 소비자 단채들이 공유하는 전화번호라고 한다.

 

신혜숙 회장은 그동안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는 많은 일을 했다면서 소비자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홍보하고 직접 현장을 나가 점검을 하는가 하면 단속도 한다는 것이다.

요즈음은 건강식품이나 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휴대폰 비리, 그리고 라돈침대 등이 문젯거리였죠. 라돈침대의 경우 수원시에서 수거한 것을 모두 처리하기도 하고요

 

 

신 회장은 물론 소비자들이 조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우선은 소비자들이 먼저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면서 저희 소비자교육중앙회는 모두 가정주부들이기 때문에 100% 봉사로 이루어지죠. 여성들의 단체이기 때문에 그 어떤 단체보다 기족과 아이들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해결할 수 있으니까요라고 한다.

 

신혜숙 회장은 요즈음은 언론에서 감정노동자들만 이슈화시키는 경행이 있는데 소비자교육중앙회 상담봉사자들도 모두 똑 같이 어려운 환경에서 봉사를 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오히려 더 많은 봉사를 하고 있지만 그런 봉사를 잘 몰라주는 것 같다고 한다. 소비자교육중앙회 상담봉사자들도 한 달에 한 번씩 교육을 받고 소비자 상담 외에도 더 많은 봉사를 하고 있다고 알려준다.

 

저희 소비자교육중앙회 소비자상담봉사자들은 상당히 많은 일을 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전화상담은 물론이고 거리캠페인, 소비자물가조사와 정보제공 등을 하고 있죠. 그렇게 바쁜 봉사 가운데서도 일부 회원들은 장애인을 위한 봉사도 겸하고 있어요. 장애인만이 아니라 무료급식 봉사나 각종 힘든 일을 도맡아 하는 봉사자들이 상당히 많아요

 

잠시 동안의 대담이었지만 그 동안에도 몇 명인가 봉사자들이 찾아와 질문을 하고 간다. 많은 일을 하는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 봉사자들 중에는 바쁜 일정에 틈을 내어 복지부분까지 봉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 신 회장의 말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앞으로는 언론과 힘을 합해 소비자들의 권익보호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하는 신혜숙 회장. 그 앞에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린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