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까지 저희 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에서는 한국인들을 교육시켜 그들이 다문화가정을 돕는 방법으로 교육을 시켰습니다. 하지만 남이 나에게 다가오기를 기다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결혼이민자들이 직접 다문화강사 양성교육을 마친 후 내 자녀들과 어린이들에게 내 나라의 풍습과 한국의 풍습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9일 오전 11시 팔달구 팔달로 259번길 18, 3층에 자리한 ()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이사장 김용국) 강의실에는 일본, 태국, 인도, 중국, 필리핀, 몽골 등에서 우리나라로 온 결혼이민자들 10여 명이 모였다. 이들은 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이 주관을 하는 다문화강사 양성과정에 등록을 한 결혼이민자들이다.

 

 

단일민족이라는 고정관념 깨어야 해

 

2009년에 법인으로 등록을 한 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은 대륙의 실크로드는 물론, 바닷길을 통한 아시아국가의 문화교류가 어떻게 진행되어왔으며 문화를 수수한 국가들은 각각의 전통문화를 어떻게 변이시키면서 체질화 하였는지를 밝히는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단체이다.

 

이들은 동일한 문화적 유전자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밝힘으로써, 동아시아를 비롯한 아시아의 문화가 왜 빛깔을 달리하면서 변화를 일으키게 된 것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의 연구진들은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동아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이 서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어떻게 교류하여야 하는지에 대하여도 그 소통의 장을 만들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김용국 이사장은 첫 강의시간에 다문화강사 양성교육 목적과 필요라는 강의에서

사실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이라 하고 단일문화를 갖고 있다고 하지만, 그것은 오랜 관습과 이 땅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먹는 음식과 자연 등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수많은 성씨 가운데 45개 성씨가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을 거치면서 외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온 사람들의 성씨이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우리나라는 이미 오래전부터 다문화 사회였다고 말한다.

 

모두 40시간 이수해 다문화강사로 활약할 것

 

이번에 20명 정도를 새로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모두 40시간의 다문화강사 양성과정을 거친 후 수원시의 유아원 등으로 나가 강사로 임하게 됩니다. 남들이 나를 찾아오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직접 아이들을 만나 자신이 살던 나라의 풍습을 일리고 그것이 어떻게 우리와 함께 공동체를 이룰 수 있는가를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길게는 한국으로 온지 15, 짧게는 2~3년이 지난 결혼이민자들은 첫 시간부터 필기를 하면서 열심을 내고 있다. 이들은 매주 월, , 3일간 교육을 받게 되며 교육내용은 한국사에서 다문화 사회(강사 윤종준), 자기관리를 통한 리더쉽(강사 이원숙), 한국의 역사와 문화답사9강사 임순이), 한국의 예절과 세시풍속(강사 김미영), 한국의 역사와 문화의 이해(강사 김용국) 등 모두 40시간의 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을 마친 후에는 유아교육기관을 찾아가 현장실습을 받게 되는데, 현장실습은 개인별 4회 이상을 실습을 한다. 현장실습을 마친 후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신들의 받은 교육을 내용으로 다문화강사로 아이들을 지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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