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기념물 노송지대 소나무가 위험하다

 

경기도 기념물 제19호로 1973년 7월 10일에 지정된 파장동 노송지대. 이곳 노송지대에 식재되어 있는 소나무들은 정조의 효심이 가득 담고 있다. 요즈음 이 노송지대 소나무들이 주변이 더럽혀지고 많은 차량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파장동에서 길게 지지대비로 향하는 약 5km 정도의 이 길은 예전 정조대왕이 능침에 잠들어 있는 아버지인 장헌세자(사도세자)를 만나러 다니는 길목이었다.

 

정조대왕은 아버지 장헌세자의 원침인 현릉원 식목관에게 내탕금 1천량을 하사하여 이 길에 소나무 500주와 능수버들 40주를 심었다는 기록이 보인다. 수령 200여년을 넘는 소나무들이 줄을 지어 있는 노송지대는 정조대왕의 효행의 길이다. 2차선 도로를 따라 자라고 있는 소나무들은 하나같이 오랜 수령을 자랑하 듯 기묘한 형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정조대왕 당시에 료심으로 심은 소나무들은 대개가 고사하고 지지대고개에서 약 5km에 걸쳐 식재되어 있던 소나무 중 현재 38주 정도가 남아 있을 뿐이다. 효행기념관 부근에 9주, 삼풍가든 부근에 21주, 그리고 송정초등학교 부근에 8주 정도의 소나무만이 남아 있다.

 

노송지대는 경기도 지정 기념물이다. 이는 이 지역일대가 문화재로 지정이 되어있다는 것을 뜻한다. 문화재보호법에서 규정하는 문화재란 인위적이거나 자연적으로 형성된 유산을 말하며, 역사적이나 예술적, 혹은 학술적 가치가 큰 것으로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및 민속자료 등을 포함한다.

 

 

 

노송지대 소나무 관리해야

 

3월 2일 이른 시간에 노송지대를 찾아가보았다. 노송지대 사이로는 2차선 도로가 개설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소나무들은 자동차 매연에 약하다고 한다. 그래서인가 이곳 노송지대 소나무들은 상태는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정조대왕 당시 식재를 했다고 하면 벌써 200년 이상의 수령을 갖고 있는 소중한 나무들이다.

 

이곳 소나무들은 그 의미가 깊다. 노송지대의 소나무를 보호해야 한다고 그동안 입이 닿도록 주장을 했다. 이 소나무들이 갖고 있는 뜻이 남다르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이곳에 번호표를 달고 있는 소나무들은 정조대왕의 효심의 발로이다. 하기에 이 나무들은 교육적으로 상당한 가치를 갖는다.

 

시에서는 이곳 기존의 차선 옆으로 다시 도로를 개설했다. 아직 개통은 하지 않았지만 모든 공사가 마무리 작업을 서두르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기존의 도로인 노송지대 사이를 통과하는 차량들은 이 소나무의 가치를 아는지 모르는지 그저 속도를 줄일 생각도 하지 않고 달린다. 차에서 뿜어내는 매연 또한 적지 않다. 이 길은 근처 소나무와 숲에서 발생하는 피톤치드로 인해 걸으면 상쾌해야 할 텐데 매캐하기만 하다.

 

 

노송지대 공원으로 조성해야

 

지금 노송지대의 소나무들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 나무들을 관리해야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이곳을 공원화 하는 방법이다. 노송지대 사이로 난 아스팔트를 모두 걷어내고 사람들이 맨발로 걸을 수 있는 길로 만들어야 한다. 길 좌우에 지저분한 건물들을 모두 철거하고 쾌적한 길로 조성해야 한다.

 

그리고 공원에는 정조대왕의 효심을 알릴 수 있는 시설물이나 간단한 교육을 시킬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야 한다. 2일 돌아본 노송지대 입구 한편에는 축대 위에 쓰레기들이 너저분하게 깔려있다. 한편에는 중고차매장이 있어 문화재보호구역의 의미를 퇴색하게 만든다. 이러한 것이 우선 정리되어야 한다.

 

걸으면서 정조의 효심을 기억하고 우리 문화재의 중요성과 건강을 생각할 수 있는 노송지대 소나무길.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이곳을 문화재공원이나 소나무공원 등으로 지정하고 주변 정리를 먼저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의미 있는 문화재구역을 나 몰라라 한다면 세계문화유산인 화성이 소재하고 있는 수원시로서는 명성에 누가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