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 얼마나 변화를 할 것인가? 정말 궁금하다. 수원시 팔달구 지동주민센터. 27일 오전 11시 경에 주민센터 3층을 찾아보았다. 20여명의 사람들이 무엇인가 열심히 만들고 있다. 한지공예, 전문가들이 만드는 것 못지않은 솜씨로 주민들이 한지를 붙이고 칠을 하고, 장식을 하고 있다.

 

얼마 전부터 지동 주민센터에서, 지동에 사는 주민 40여명을 교육을 시켰다. 기초부터 충실하게 배운 이들 중에서 15명 정도를 엄선해 직접 한지공예품 생산을 시도하는 것이다. 9가지나 되는 공예품들이 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누가보아도 아마추어의 솜씨는 아니다. 세련된 형태의 한지공예품들의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미니항아리, 장석보석함 등 생산

 

지동 주민들이 작가들과 함께 만드는 작품은 모두 9가지이다. 미니항아리, 다용도바구니, 세칸꽂이, 정리함바구니, 장석보석함, 신사각함, 세로메모장, 꽃과반, 미니이서랍 등이다. 한지공예작가이자 지도강사인 이연호(, 52)씨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한지공예품이 생태교통 때 판매를 할 예정이라고 한다.

 

저희 지동 주민들이 만드는 공예품이 일반 작가들의 작품에 뒤처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판매가격도 시중 가격보다 20% 정도 싸게 판매할 계획입니다.”라고 한다.

 

주민 15명과 강사와 보조강사를 포함해 20여명이 한지를 붙이고, 탈색하고, 풀칠을 하고, 다시 덧칠하기를 반복한다. 작품 하나를 만드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3일 정도라고 한다. 모든 공정을 다 마치기 위해서는 마르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을기업으로 키울 것

 

작품을 만드는 3층에 격려차 올라온 박찬복 지동장은 일일이 상품 하나하나를 살펴보면서 작업을 하는 주민들을 격려했다. 기노헌 총괄팀장은 생태교통에 우선 한 종목당 20개 정도를 선보일 것이라면서

 

생태교통 때 구청 부스에 전시를 하고 판매를 할 계획입니다. 그 중에서 잘 나가는 상품이 있으면, 주민들을 통해 바로 제작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생태교통이 끝난 다음에는 이 작품을 납품할 수 있도록 여러 채널을 통해 판매망을 구축하려고요. 마을기업으로 키우려고 합니다.”라고 한다.

 

마을에서는 또한 전문 작가들을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민 중에서 한지공예의 기술을 익혀 자격증을 따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주민들에게 기술 전수를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

 

저희의 생각은 마을기업입니다. 앞으로 이런 작품을 만들어 판매를 하면, 그 수익금은 주민들에게 배분할 계획입니다. 주민들이 무엇인가 생산을 할 수 있고, 거기다가 수익창출까지 가져올 수 있다면 그보다 바람직한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많은 공정 끝에 완성된 작품 선보여

 

지동주민센터 3층은 그야말로 공산품을 생산하는 시설을 방불케 한다. 풀을 칠하는 사람, 마감재로 바르고 작은 장식품들을 붙이는 사람, 하나하나가 모두 손으로 작업을 하느라 정신이 없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 눈도 돌리지 않는다.

 

저희들이 이 한지공예품을 생산해 판매하는 가격은 일반 시중 가격보다 20% 정도 싸게 팔 계획입니다. 그렇다고 물건의 질이 낮은 것도 아닙니다. 대개 시중에서 미니항아리의 경우 20,000원 정도에 판매가 되는데 저희들은 15,000원 정도에 팔 생각입니다. 장석보석함 역시 시중가격은 40,000원 정도인데, 저희들은 35,000월 정도에 구입하실 수 있도록 가격을 낮췄습니다.”

 

시중가격보다 싸게 좋은 한지공예품을 구할 수 있다고 하면서, 연신 작업에서 손을 떼지 않는 강사들과 주민들. 앞으로 지동의 새로운 마을기업이 형성이 되어, 많은 소득을 올리기를 기원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