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외미거북진놀이’, 어떤 놀이일까?

 

뚫어라 뚫어라 물구멍을 뚫어라. 물줍쇼 물줍쇼 사해용왕 물줍쇼

 

거북이를 몰고 나온 질라래비가 우물 앞에서 하는 덕담이다. 놀이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그 말을 따라한다. “물주쇼 물주쇼, 사해용왕 물주쇼거북놀이는 우리나라 한수 이남의 놀이로, 정월 대보름이나 추석에 연희되던 놀이이다. 수수잎과 짚 등을 이용해 만든 거북놀이의 거북이는 두 사람이 그 안에 들어가 연희를 한다.

 

경기도 이천의 거북놀이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0호인 이천 거북놀이로 지정이 되어있다. 본 기자는 이천 거북놀이를 직접 이천시(당시 이천군) 전역과, 근동 안성, 평택, 용인, 광주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발굴 해, ‘이천의 민속 거북놀이라는 책을 펴낸 지가 벌써 30년이 지났다. 아마 이 조사보고서 형식으로 꾸며진 소책자가, 그동안 써온 20여권의 책을 엮게 된 기폭제가 되었는가 보다.

 

거북놀이는 기원성민속이다. 가내의 안과태평과 풍농 등을 기원하는 놀이이다. 거북놀이는 정월 대보름이나 추석날에, 마을의 청소년들이 짚과 수수깡으로 거북이 모양을 만들어 집집마다 찾아다니면서 즐기던 놀이이다. 거북이는 장수동물이요 부귀를 상징하기 때문에, 놀이의 주체가 되었을 것이다.

 

 

 

가내의 안과태평을 기원하는 놀이

 

거북놀이는 마을의 집집마다 다니면서 연희를 하는데, 집 대문 앞에서는 문굿을 먼저 치고, 마당에 들어서면 우물굿(용왕굿)과 마당굿을 한다. 마당에서 굿을 하는 도중 거북이가 쓰러지면 사람들은 거북이 곁으로 몰려들게 된다. 이때 질라래비는 이 거북이가 동해를 건너(지역에 따라서는 서해를 건넌다고도 한다) 여기까지 오느라 배가고파 쓰러졌으니, 먹을 것을 좀 주십쇼하고 소리를 치면 주인이 먹을 것을 내준다.

 

그렇게 밤새도록 집집마다 다니면서 축원을 해준다. 대개 정월에 하는 거북놀이가 갖고 있는 내적사고가 풍농과 가내의 안과태평을 기원한다고 하면, 추석에 하는 거북놀이는 풍농에 대한 감사로 행해진다. 경기도 남부 일원에서 연희가 되던 거북놀이가 거개가 동질의 형태로 나타났었다.

 

 

 

 

오산 외미거북진놀이가 궁금하다

 

이번 18일과 19일 오산에서 열리는 제20회 경기도민속경연대화에 참가하는 오산 외미거북진놀이’. 오산에서는 서랑동, 금암동, 금곡리, 내삼미동 등 에서 정월 초하룻날부터 대보름날, 추석전후로 하여 마을의 각 가정에 거북이와 남생이 옷을 입고 돌아다니며 복을 빌었다고 한다.

 

그러나 놀이문화가 점차 사라지면서 그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어지고, 금암동과 서랑동에서만 소수로 추석전후로 거북놀이가 행해져 오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오산외미걸립농악보존회에서는 잊혀져가는 우리의 놀이 문화를 다시금 복원하기 위하여, 마을별 어르신들을 찾아가 얘기를 듣고 연구 및 발굴하여 오산만의 특징을 지닌 거북진놀이를 재현시켰다고 한다.

 

 

오산외미거북진놀이는 걸립과 농악이 한데 어우러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거북이 5마리와 남생이 4마리가 노는 모습은 마을의 안녕과 무병장수를 빈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농악에 쓰이는 다양한 진을 이용하여 팔괘진, 오방진, 십자진, 가새치기 등 신명의 한마당을 만든다고 한다.

 

오산외미거북진놀이에 쓰이는 악기로는 꽹과리3, 2, 장구3, 3명이 있으며, 거북놀이를 위한 편성은 거북이, 남생이, 양반, 마님, 아낙, 기수, 법고, 남정네, 동네아이들 등 40~50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경기도남부 지역의 거북놀이는 거의 같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거북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풍물은 기본적으로 구성이 된다. ‘오산 외미거북진놀이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를 받아보고 궁금한 것이 하나, 둘이 아니다. 민속경연대회는 그 특성상 철저한 고증이 제일 중요하다. 오산 거북놀이를 눈여겨 보아야하는 이유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