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촌, 홍보전단지 한 장이 준 감동

 

용인에 소재한 한국민속촌을 찾아가는 것은 그 안에 볼 것이 많기도 하지만 수원 팔달산 밑에 소재했던 남창동의 99칸의 고택 중부지방 양반가 때문이다. 이곳을 찾아갈 때마다 빠트리지 않고 들리는 양반가는 볼 때마다 마음이 편치 않다. 만일 이 고택이 아직도 제자리에 있다고 하면 훌륭한 민속문화재가 될 테고 이 집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일 년이면 수많은 사람들이 관람을 하는 곳이다. 입장료가 만만치 않은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이렇게 모여드는 것은 볼 것도 많지만 그 안에서 일어나는 각종 즐길거리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민속촌 안에 들어설 때마다 늘 가슴 설레게 하는 것은 줄타기며 풍물놀이, 널뛰기 등도 볼 수 있지만 정월 대보름 때가 되면 달집테우기와 서원지 쓰기 등 사람들이 이곳에 들려 마음속에 품고 있던 것들을 하나하나 끄집어 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한국민속촌에 들어가 입구에서좌측 상가마을과 우측 놀이마을을 지나 좌측 산길로 들어서면 금련사라는 사찰이 있다. 이곳 또한 내가 꼭 들리는 곳 중 한 곳이다. 가을이 되면 만추의 멋을 만끽할 수 있는 금련사는 <무봉산 금련사>라고 현판을 단 일주문이 서있다. 금련사는 대전 유성에 있던 절집을 옮겨다 놓은 사찰이다.

 

어디 그것뿐이랴 한국민속촌은 전국 팔도의 가옥은 물론 장터와 다양한 즐길거리들이 있기 때문에 계절마다 한 번은 꼭 들리는 곳이다. 이제 며칠 남지 않은 대보름이기에 한국민속촌을 찾아가야지라는 마음을 먹고 있는데 19일 오후 남문시장 홍보관을 들렸다가 우연히 한국민속촌을 소개하는 홍보전단을 보게 되었다.

 

 

작은 홍보지 하나에 담긴 수많은 내용

 

홍보관 홍보물 거치대에 있는 수많은 홍보전단 중 유별나게 눈에 띠는 작은 전단지. 4개 국어로 제작된 이 작은 전단지가 왜 그렇게 눈길을 끌었을까? 제목만 보고 수원을 소개하는 전단지인 줄 알았다. “우리와 함께 조선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보겠소?”라는 문구가 수원시의 행궁이나 수원의 문화유적을 소개하는 전단지인 것으로 알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한국민속촌 홍보전단지를 많이 가져가요. 그만큼 알차게 꾸며진 전단지기 때문인 듯해요. 저희도 많은 전단지 중 한국민속촌 전단지가 가장 눈에 띤다고 생각하는데 사람들 생각은 모두 같은가 봐요

 

굳이 홍보관 근무자의 설명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홍보물 가운데 눈에 두드러지게 띤다. 제목도 제목이지만 전단지를 펼쳐보니 안에 소개하고 있는 것들만 갖고도 한극민속촌을 힘들이지 않고 돌아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홍보물은 누가 쉽게 접하고 그것을 보는 순간 찾아가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홍보물, 우리도 더 연구해야

 

물론, 사람마다 홍보물을 대하는 관점이 다르다. 이 홍보물을 보고 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내가 보기엔 크지 않은 이 전단 한 장이 주는 효과는 엄청나단 생각이다. 주변 사람들도 눈에 띤다고 한다. 그런 점으로 볼 때 한국민속촌의 롱보전단은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우리 수원은 문화관광의 도시이다. 일 년이면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이제 곧 천만 명 관광시대를 열 것이다. 그런 수원은 많은 홍보물을 제작하고 있다. 그 홍보물 중에서는 수원을 한 눈에 알리는 전단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한 장의 전단지가 더 눈길을 끌었나 보다.

 

남문시장 홍보관에서 우연히 만난 한국민속촌의 안내전단지 한 장. 그것을 보면서 한국민속촌을 찾아가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만으로도 이 전단지는 성공을 한 셈이다. 크지 않은 전단지 한 장이 홍보물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게 만든다.

최신 댓글